■ 한국생활개선회장 탐방 - 심선혜 성남시연합회장

▲ 심선혜 회장은 아파트 단지 내 작은 텃밭부터 성남시민농원에 위치한 텃밭까지 관리하며 농업의 중요성을 도시민들에게 알리고 있다.

“점점 줄어드는 농지를 볼 때마다 가슴이 아픕니다. 한국생활개선성남시연합회를 통해 농업의 소중함을 성남시민들에 알리는 것이 생활개선성남시연합회의 가장 큰 목표입니다.” 군인인 아버지를 따라 강원도 양양과 충남 논산 등 많은 지역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심선혜 회장. 어린시절부터 드넓은 논밭과 높은 산세를 보고 자란 덕분에 여전히 가슴 한 편에 농업에 대한 그리움을 품고 있다. 농업의 소중함을 일찍부터 깨달았기에 도시민들에게 농업의 소중함을 하루빨리 전달하고 싶다는 심선혜 회장을 만나봤다.

유기농 채소 이용해 농업의 재미 알려 
전통음식아카데미로 도시민 회원 모집

전통먹거리, 직접 만들다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것에 대한 욕구가 무척 강한 심선혜 회장은 생활개선회 이전에 이미 지역 내 여성회관을 통해 실생활과 관련된 교육을 받았다고 한다. 이후 지인의 추천으로 생활개선회에 가입하게 됐고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즉, 어릴 적부터 음식에 관심이 많았던 심선혜 회장은 생활개선회 분과활동 중 하나인 우리음식연구회를 통해 유기농 먹거리는 물론, 전통 음식에 대한 깨달음을 얻어갔다고 한다.

“제 손으로 좋은 먹거리를 만들 수 있다는 뿌듯함은 물론, 가족들에게 더 건강한 음식을 전달할 수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처럼 생활개선회 활동을 통해 다양한 조리법을 익힌 덕분에 심선혜 회장은 음식에 대한 조예가 남다르다. 아울러, 아파트로 이사했음에도 불구하고 전통의 중요성을 깨달아 마음이 맞는 회원들과 함께 고추장을 직접 담가 먹고 있다.

“복정동에 넓은 마당을 소유하고 있는 회원의 농가에서 고추장을 익혀 가을에 회원들과 함께 가져오고 있습니다.”

유기농 채소의 맛, 도시민에 알려
성남시에는 도심에서도 쉽게 농촌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성남시민농원이 시청 건너편에 자리해 있다. 이에 심선혜 회장은 엽채류 등을 수확해 직접 요리 해먹는 것은 물론, 약 3500세대에 달하는 도시민들에게 팜파티를 통해 유기농먹거리를 알리고 있다.

“성남시농업기술센터 주관으로 지난 6월 성남시민농원에서 열린 팜파티에 회원들과 함께 참여했습니다. 회원들과 직접 키운 농산물로 주먹밥을 만들어 도시민들에게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선물했죠.”

이처럼 심 회장은 남녀노소 거리낌없이 섭취할 수 있는 주먹밥부터 시작해 전통음식의 중요성을 다가가기 쉬운 방법을 통해 도시민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생활개선성남시연합회는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전통음식아카데미에 함께 참석해 생활개선회원을 모집하고 있다.

“사실, 성남은 도시다보니 농사를 짓는 사람이 많지 않아 회원을 모집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하지만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전통음식아카데미 교육 등을 통해 전통먹거리 등에 관심이 많은 도시민을 회원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 통해 농업의 중요성 전파
심선혜 회장은 점점 도시화되는 성남에서 자리를 지키고 있는 농업기술센터에 대한 고마운 마음도 드러냈다.

“농업기술센터가 있기에 성남의 농업인도 힘을 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농업기술센터가 도시민들에게 농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한다면 우리 생활개선회는 그 선두주자로서 농업기술센터와 뜻을 함께할 것입니다.”

아울러, 심선혜 회장은 농업인들과 함께 힘을 모아 아파트 등 지역 주민들에 전통장을 보급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 생활개선성남시연합회 속에서도 강원도와 제주도, 경기도 인근 등 각 지역에서 생산되는 특산물을 직거래해 생활개선회원부터 각 도의 농작물을 홍보하고 소비하는 습관을 들일 것이라고 심선혜 회장은 다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