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보안성으로 축산물이력관리 단점 보완 기대

▲ 지난 25일 국회에서는 블록체인기술을 축산업에 도입할 경우 기대되는 효과와 선결과제를 논의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이력정보 누락 방지와 실시간 공유·검증 가능해져
축산업, 정보데이터 기반의 서비스업으로 진화 기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블록체인기술의 축산업 도입이 논의되고 있다. 이 기술이 도입되면 2008년 시작된 축산물이력제에 뛰어난 보안성의 블록체인기술로 소비자 신뢰도 향상과 유통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에 국회에서는 블록체인기반의 축산물 이력관리와 소비 활성화를 주제로 정책토론회가 지난 25일 개최됐다.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소를 키우는 축산인의 한 사람으로서 이력관리, 질병관리, 사료와 약품 등의 경영자료, 등급관리를 망라하는 통합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면서 “현재 이력제는 축산농가의 신고 내용에 의존하는 한계 이외에도 문제 발생 시 이동경로 역추적도 어려운 단점이 분명하므로 블록체인기술과 같은 신기술 도입이 어느 분야보다 필요하다”면서 이번 토론회 주최 배경을 설명했다.

먼저 주제발표에 나선 축산물품질평가원 윤갑석 이력관리처장은 현재 축산물 이력관리시스템 현황과 개선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윤 처장은 “2008년 국내산 쇠고기를 대상으로 이력제가 시작돼 올해 12월에는 수입 돼지고기가, 내년 12월에는 가금과 가금산물로 확대된다”면서 “현 체계는 사육단계에서 출생신고와 귀표부착, 도축단계에서 이력번호 표시와 도축처리 결과 신고, 포장처리단계에서 이력번호 표시와 포장처리·거래내역 신고, 판매단계에서 이력번호 표시와 거래실적 관리와 신고 등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정부의 6대 블록체인 시범사업 중 블록체인 기반 축산물 이력관리시스템 구축이 포함되면서 이력정보의 누락과 위·변조 방지와 실시간 공유·검증에 이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라면서 “사육·도축·유통 단계마다 이력정보를 블록단위로 저장하고 중앙시스템에 자동 신고해 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게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 소병록 사무관은 “축산물이력제는 운영주체가 각기 다른데 농식품부가 사업을 총괄하고,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포장처리·판매 지도와 감독,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수입산 쇠고기 유통이력관리, 축산물품질평가원이 국내산 이력시스템 관리와 DNA검사, 농협이 소 귀표 구매·공급과 사육단계 교육·홍보, 한국종축개량협회가 종돈의 출생 등 신고와 사육현황신고를 맡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소 사무관은 “이력제로 송아지 귀표부착율이 97.7%, 사육현황 이력정보 일치율이 99.3%에 이르며, 도축·포장처리·거래의 전산신고의 기한내 이행률도 매우 높다”면서 “소비자도 이력정보 조회 서비스를 통해 투명한 유통과정을 소상하게 알 수 있어 효과도 매우 크다”고 발언했다.

이어 육그램 이종근 대표이사는 “축산업에 블록체인기술이 도입되면 정보데이터 기반의 서비스업으로 진화가 가능하다”면서 “구체적으로 가축의 생태와 유통 이력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저렴하게 고기를 구매하는 온라인 직거래시장이 원활해져 한우의 수출시장도 커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스마트축산팜으로 사전에 질병 예방과 신속한 대응으로 생산비를 줄이는 것은 물론 미래에는 소비자의 패턴에 따라 생산량을 조절하는 정책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