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원 “기상예보 활용해 병행방제 철저히 해야”

▲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잦은 강우로 인해 인삼농가에 탄저병 등 피해가 발생할 것을 예상하며 인삼농가에 병해발생 주의를 당부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순재)은 잦은 강우와 태풍으로 점무늬병, 탄저병, 잿빛곰팡이병이 인삼재배 농가에 발생돼 피해가 예상됨으로 적기에 방제할 것을 당부했다.

점무늬병은 장마철 고온다습한 조건에서 바람이나 빗방울에 의해 전파되는데 암갈색으로 잎이 말라 죽게 된다. 탄저병은 여름철 줄기와 잎, 열매에 발생하며 토양에 있던 병원균이 강한 빗방울에 튀어 잎이나 줄기에 전염시켜 발생하는 병이다.

잿빛곰팡이병은 습한 조건에서 잎과 열매, 뿌리에 발생하는 병으로 회색의 곰팡이 또는 검고 붉은 불규칙한 균핵이 형성되는 병이다.

농업기수루언은 피해를 예방하려면 장마철 비에 인삼이 병해에 걸리지 않도록 배수관리와 누수 되는 해가림을 보수해야 하고, 비가 그친 후에는 작물보호제 지침서의 방제약이나 유기농자재인 석회보르도액 등으로 철저한 방제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탄저병은 6일간 누적 강수량이 30㎜이상이고 24℃ 이상이면 병 발생이 심해지므로 기상예보를 잘 활용하면 사전 예방이 가능하다.

박인태 연구개발국장은 “기상예보를 잘 활용해 인삼 병해방제를 철저히 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며 “인삼재배농가가 효율적으로 병을 방제 관리해 농가소득으로 이어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