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기 칼슘 흡수에 맞춘 기능성 물질 함유

매년 7~8월 고온기가 되면 토양내 칼슘함량이 높더라도 작물에 흡수·이동이 되지 못해 칼슘결핍현상이 극성을 부린다. 이시기에는 토양에 칼슘을 공급하기보다 엽면시비를 해 작물의 상단부에 직접공급하는것이 효율적이다.

농업회사법인 아시아종묘는 고온기에 흡수와 이동에 초점을 맞춰 선인장추출 기능성물질이 함유된 칼터스(Caltus) 액상칼슘을출시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대부분은 액상석회의 수용성석회 최소 보증성분량인 17%에서 많게는 19%까지 보증하는 반면, 칼터스의 보증성분량은 수용성석회 20%로 높은 함량의 성분을 보증하고 있다.

칼터스는 Calcium(칼슘)과 Cactus(선인장)의 합성어로 선인장이 극한 사막환경에서 견딜수있게 하는 보습기능성물질을 함유하고 있고 일반칼슘제보다 실질적인 칼슘 흡수율이 높다.

환경장해 등 생육이 불량해진 작물에도 살포시 회복에 도움이 되지만 작물의 상품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칼터스를 사전에 예방 살포할 것을 권장한다. 고온이 지속되는 시간대를 피해 아침·저녁 서늘한 시간대에 약1주일 간격을 두고 1~5회 살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작물이 좋아하는 약산성(pH6~6.5)을 띄는 제품이기 때문에 알칼리성 약제와 혼용을 피하고 인산질비료, 규산질비료와 혼용시 이온결합의 우려가 있으니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농약과 혼용할 경우에는 칼터스를 먼저 물에 희석시킨 후 농약을 희석시켜야 안정적으로 살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