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회서 백합 우량품종 20종 전시 평가

충남도농업기술원 화훼연구소는 지난 22일 서울 양재동 화훼공판장에서 열린 ‘2018 백합 육성계통 및 품종 합동 평가회’에 새롭게 육성한 20종을 전시, 이중 5종이 수출 유망 백합 우수계통으로 선발됐다고 밝혔다.

백합 육성 품종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농가 보급 확대를 위해 개최된 이번 평가회는 재배농가와 종묘업계, 전국 화훼 관련 기관 전문가, 소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수출 유망 우수계통으로 선발된 백합은 기존 주 수출용인 오리엔탈 백합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10여 년 전부터 육성 중인 종간교잡 백합이다.

이 가운데 ‘OT15-5호’와 ‘OT15-6호’는 고온성인 오리엔탈 백합과 저온성인 트럼펫 백합을 종간교배해 나온 백합으로 환경 적응력이 높고, 생육이 왕성해 구근 생산과 절화 재배가 쉽다.

또한 꽃이 크고 화색이 선명하며, 사발모양의 안정된 꽃모양을 하고 있어 관상 가치가 높다. 꽃잎이 두껍고 절화 수명이 길기 때문에 평가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아 시장 반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충남농업기술원 이찬구 연구사는 “이번에 선발된 국산 백합 우수계통에 대해 품종 등록을 추진하고, 대량 증식으로 농가에 보급, 수입 품종을 대체한다면 로열티 절감은 물론, 종구비 부담을 줄일 수 있어 내수와 수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연구사는 또 “앞으로도 농가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재배가 쉽고 절화 수명이 긴 백합 우량 신품종 육성·보급을 통해 도내 백합산업 발전을 견인하겠다”고 덧붙였다.

▲ 백합 OT15-5호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