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뇨 저장 15일 이내, 고체·액체 확실히 분리해야

▲ 액상비료 액비화시설

가축분뇨로 만든 액상비료(액비)는 작물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고 토양 성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농촌진흥청은 산소를 공급해 만드는 호기성(好氣性) 액비의 제조방법과 시설 관리요령을 소개했다.
액비를 생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돼지우리 분뇨 저장 기간 준수 ▲고체·액체 분리 과정 ▲액비화 시설 관리다.

연구진이 돼지우리의 분뇨 저장 기간을 6주에서 2주로 줄인 결과, 냄새 물질인 인돌류 농도가 45%p 줄었다. 따라서 농가는 분뇨 저장기간을 15일 이내로 최소화해야 한다. 또한 분뇨 혼합물(슬러리)은 반드시 고체와 액체로 분리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혼합물 부피는 15∼20%, 시설비는 25∼50% 줄일 수 있다.

아울러, 미생물의 활력을 높이려면 분뇨 1㎥ 당 1분에 약 30ℓ의 공기를 30일 이상 공급해야 한다. 액비 발효조가 200톤이라면 1분에 6000ℓ 이상을 공급하는 송풍기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액비 발효조 온도는 20~30℃, 수소이온 농도는 6~8이 유지되는지 매일 확인한다. 공기를 공급할 때 거품이 넘칠 수 있으므로 거품 제거제를 뿌리거나 제거 시설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농진청 축산환경과 이동준 연구사는 “축산농가에서 질 좋은 가축분뇨 액비를 쉽게 생산할 수 있도록 현장 기술 지원과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액상 비료 생산 자료는 ‘농사로 누리집(www.nongsaro.go.kr → 영농기술→ 축산분뇨→ 자료실→ 통합자료)’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