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가 1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후보들의 선거전이 치열하다.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농업비중이 높은 시군지역에서 출마하는 후보들의 공약은 무엇보다 농업·농촌 활성화와 농촌주민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이 맞춰지기 마련이다. 공약만 보면 금방 농촌이 천국으로 변할 듯하다. 하지만 그 공약들이 실천 가능한 것인지 세세히 살펴봐야 한다. 선거가 끝난 후에는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 돼버리는 경우가 숱하기 때문이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국농축산연합회는 최근 성명서를 내고 문재인 정부의 농업 홀대에 분노하며 문 대통령의 농업관에 심각한 의구심을 표했다. 성명에서 연합회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이 지방선거로 사퇴한 지 80여일이 지났지만 여전히 공석이어서 국회, 정부, 청와대의 농정 컨트롤타워가 일시에 비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고 성토했다. 연합회는 또 문 대통령의 핵심 농정공약인 대통령 직속 농어업특별기구 설치와 직불제 확대는 자취를 감추고,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반영한 개헌안은 논의도 해보지 못한 채 폐기됐다고 불만을 표했다. ‘농업을 직접 챙기는 대통령이 되겠다’던 문 대통령의 약속을 믿었던 농민들이 배신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제 다시 농민 유권자의 힘을 보여줘야 한다. 올바른 지역일꾼을 뽑는데 정확한 잣대와 꼼꼼한 현미경을 들이대 후보들의 공약을 하나하나 들여다봐야 한다. 그리고 나중에 그 일꾼이 바른 길을 가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채찍을 가해야 한다. 민주주의의 힘은 결국 국민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