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약이 되는 건강정보

▲ 로봇수술모습

개복수술, 복강경수술에 비해 출혈·합병률·입원기간 모두 적어

▲ 장진영 교수

서울대병원 로봇수술
100례 달성, 비교결과 분석

췌장암, 십이지장암을 비롯한 췌·십이지장 질환 관련 수술에서도 로봇수술이 개복수술은 물론 복강경수술 보다도 부작용과 회복 등에서 월등히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초로 로봇 췌·십이지장절제술을 개발한 서울대병원 장진영 교수팀(김선회, 권우일)은 그동안 집도한 로봇수술을 분석해 기존의 개복수술·복강경수술과 비교한 결과 로봇수술이 여러 측면에서 개복 수술이나 복강경 수술보다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장 교수팀은 올해 초 로봇 췌·십이지장절제술 100례를 달성했다.

장 교수팀은  먼저 2004-2016년 담관기형으로 진단받은 환자 67명을 복강경(49명)과 로봇수술(18명)으로 나눠 수술한 결과를 비교했다.
평균 수술시간은 비슷했으나 출혈량과 입원기간에서는 로봇수술이 각각 59%, 18%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담도 절제 후 소장과 문합이 어렵기 때문에 수술 후 문합부 유출과 협착이 가장 중요한 수술결과인데 여기에서 복강경 합병증은 16.3%에서 발생한 반면 로봇수술은 발생률이 0%였다. 로봇을 이용한 담관 문합이 훨씬 정교해 합병증 발생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장 교수팀은 이어 2015~2017년 췌·십이지장절제술을 시행받은 237명 환자를 대상으로 개복수술과 로봇수술결과를 비교해 로봇 수술의 장점을 확인했다. 특히 로봇수술은 고난이도의 연결 (췌장이나 담도 등)이 필요한 환자에서 매우 효과적인 수술 방법인 것으로 확인됐다.

로봇수술, 정교함·안전성이 장점
췌·십이지장절제술은 췌장과 담도 종양 표준치료로 복부수술 중 가장 복잡하고 힘든 수술인데 서울대병원 간담췌외과는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술 로봇을 이용해 치료하고 있다.
로봇수술은 3차원 고해상도를 통해 10배 이상 확대된 정밀 영상과 360° 자유로운 관절 운동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기존 수술보다 비용이 비싸지만 수술의 정교함과 안전성 등 여러 장점 때문에 세계적으로 매년 50%씩 수술 건수가 증가하고 있다.

장진영 교수는 “로봇수술은 개복수술 수준으로 종양 완전 절제가 가능한 것은 물론 통증이 적고 매우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미용적 효과도 뛰어나다”며 “특히 고난이도 문합이 필요한 수술에서 더욱 장점을 살릴 수 있어 복부수술 중에서도 가장 난이도가 높은 췌장과 담도 수술 시 정밀한 절제와 문합이 필요하기 때문에 향후 로봇 수술의 활용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