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자조금, 한돈수출 활성화 전략 컨설팅 보고회 통해 수출 초석 다져

성공적인 글로벌시장 진출 위한 전략 수립 추진
한돈 우선 수출 타깃국 선정...시장 조사‧소비자 분석
해외시장 겨냥한 한국 돼지 스토리와 정체성 구축 박차

국내 육류 소비량 1위를 차지하며, 대한민국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한돈이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 본격적인 시장 조사와 전략수립에 나섰다.

한돈 농가 비영리단체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하태식, 이하 한돈자조금)는 한돈의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사전 조사 단계로 지난 해 12월부터 약 5개월 간 '한돈 수출시장 조사 및 수출 활성화 전략 컨설팅'사업을 추진하고 지난 14일 축산회관 대회의실에서 최종 발표회를 개최했다.

한돈자조금은 전세계 돈육 구매율이 향상되고 주요 수출국의 돼지고기 비선호 부위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산 돼지고기 한돈의 부위별 균형 수급과 해외시장에서의 우리 돼지에 대한 확고한 아이덴티티 구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첫 번째 단계로 아세안 국가와 러시아, 일본 등 16개국을 대상으로 한돈 수출 타깃 시장 조사를 통해 홍콩을 최우선 수출 타깃국으로 선정했다.

홍콩시장은 소비자와 수입업자의 70%가 한국산 돼지고기를 ‘구매하겠다’고 답할 정도로 한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국가다. 특히 물류 수송 및 육류 수입 규제 등이 아세안 국가들 중 가장 용이해 한돈 수출에 가장 적합하다는 판단이다.

한돈자조금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홍콩의 타깃시장 선정 및 제품‧가격‧마케팅 전략 수립 등 본격적인 수출 준비에 돌입했다.

우선, 홍콩의 제품, 시장, 소비자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돈의 구체적인 타깃 시장을 조사한 결과, 고가 제품 위주의 프리미엄 시장과 젊은 층을 한돈 소비의 핵심 타깃으로 선정하고, 프리미엄 이미지에 적합한 고급형 리테일 마켓 채널을 집중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B2B 프로모션을 통해 홍콩 시장 진입 활로를 개척하고 다양한 B2C 프로모션을 통해 홍콩 소비자들의 한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한돈의 잠재 바이어인 육류 수입업체를 대상으로 초청연수를 통한 생산-유통-가공에서의 견학 기회를 제공하고, 푸드 엑스포 등 유명 전시회에 참여해 바이어 직접 타깃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한돈의 핵심 타깃인 젊은 수요층이 주로 접하는 SNS 채널을 활용한 홍보, 방한 홍콩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한돈의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예정이다.

제품 전략으로는 한돈 신선 냉장육인 삼겹살 맛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현지에서 주로 선호하는 Hot Pot(샤브샤브)용 냉동 저지방육 또한 맛이 우수하다는 이미지를 제고해 두 제품을 한번에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하태식 위원장은 “국민들의 꾸준한 한돈 사랑에도 불구하고, 모돈 수의 증가와 회식문화 감소 등으로 인해 한돈농가의 어려움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며, “이제 국내를 넘어 해외로의 진출을 통해 삼겹살로 편중되어 있는 돼지고기 소비를 비선호부위까지 확대하고, 해외 시장에서도 대한민국 돼지고기의 맛과 영양의 우수성을 알려 농가 소득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 돼지의 다양한 스토리를 발굴해 해외에 알림으로써 외국인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대한민국 돼지고기만의 확실한 글로벌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돈자조금은 최우선 수출 타깃국인 홍콩 진출을 위해 이미 지난 2일부터 한달간 홍콩 관광객 과 식품 관련 산업종사자 60여명을 대상으로 한돈 쿠킹 클래스를 추진해 한돈 요리 선호도 조사 와 한돈 삼겹살문화의 매력을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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