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원, 기술보급사업 효율적 추진위해 실시

▲ 강원도농업기술원은 효과적인 기술보급사업을 위해 9일 ‘농작물 생육조사요령 교육’을 실시했다.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김태석)은 9일 원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시군농업기술센터 업무담당자와 신규 지도공무원 1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작물 생육조사요령 교육’을 개최했다.

농작물 생육조사요령 교육은 벼와 감자, 고추, 사과 등 주요 12개 작목을 중심으로 실시됐으며, 농작물 생육조사 요령과 생육조사 전산입력 방법과 활용 등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아울러,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이해와 3저3고운동 등 시책교육도 함께 진행됐다.

농작물 생육조사는 식물방역법 제33조와 농촌진흥법 제2조에 의해 실시하며 병해충 조사의 대상작목, 조사시기와 조사항목 등을 정함으로써 생육과 병해충 조사 업무수행에 효율을 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작목에 따라서 4월에서 10월 중 매월 2회씩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김종호 기술보급과장은 “‘작목별 생육조사 교육’으로 조사결과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향상시켜 병해충의 과학적 예찰과 재해대책 관리 등 기술보급 자료로 활용함은 물론, 분야별 담당지도사의 전문능력 향상과 신규지도사의 업무 이해도를 높이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