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간 평화무드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정상회담도 코앞으로 다가왔다. 온 국민과 전 세계의 이목이 한반도에 집중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남북간 교류가 활발해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그중 북한의 가장 시급한 현안인 식량문제 해결에 우리의 역할이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 동안 김정은은 여러 차례 북한주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고 식생활 수준을 한 단계 높여야 하고 과학농업을 적극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하지만 지금 북한의 기술력으로는 획기적인 농업혁명을 이루기에 역부족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그래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농업협력분야에 거는 기대가 클 것으로 보인다. 이에 우리 정부도 농업협력 방안 마련에 골몰하는 듯하다. 하지만 정부주도의 물밑 작업은 오히려 국민들의 궁금증과 오해를 부추기고 있다. 최근 라승용 농촌진흥청장의 한 언론 인터뷰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주의(?)를 받았다고 한다. 확정되지 않은 설익은 남북농업협력방안을 상급기관과 상의 없이 내놨다는 질책인 듯하다. 다른 기관이나 관련 전문가들도 정부의 눈치를 보며 쉬쉬하고 있다.

물론 정상회담을 앞둔 정부의 일관된 목소리가 중요하다. 그러나 그간 정부가 내놓은 정책은 후에 누더기가 될 정도로 고쳐지고 보완된 것이 한둘이 아니다. 남북 농업협력은 정부가 돈만으로 해결하기는 힘들다. 결국 전문가나 선진농가들의 역할도 중요하다. 그렇기에 이번 성공적인 남북농업협력을 위해 각계의 목소리와 아이디어를 수렴할 필요가 있다. 며칠 남지 않았지만 정부는 열린 자세로 통일농업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