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업 혁신성장 위한 스마트팜 확산 방안 발표

▲ 스마트팜 확산 사업의 일환인 청년 스마트팜 종합자금 대출1호인 청년농 서수원 씨

‘농식품부는 정부의 혁신성장 핵심 선도과제 중 하나인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기존의 농가 단위의 스마트팜 보급에 머물던 기존대책을 보완해 스마트팜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팜 확산주요 정책과제로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 ▲산업인프라 구축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을 제시했다. 우선 정책대상을 청년농업인력 양성, 전후방 산업으로 확대하고 교육, 연구, 생산기능이 집적화된 확산거점 혁신모델을 만들어 기존 정책과 차별화 시켰다.

청년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선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사업을 신설한다. 2022년까지 600명 이상의 전문 인력을 키우고,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으로 초기 창업을 지원한다. 청년들이 스마트팜에 도전하고 성장하며 실패해도 재기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교육 외에 농식품인력개발원, 전남대 산학협력단, 경남농업기술원 3곳의 시범 운영기관을 선정 최대 1년8개월까지의 장기 교육과정을 신설했다.

청년스마트팜 종합자금 대출 1호 전남의 서수원 씨

능력 있는 청년의 진입 촉진 지원을 위해 ‘청년농 스마트팜 종합자금’지원도 개시했다.

실제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1호 대출자는 딸기 재배 스마트팜 신축을 위해 자금을 신청한 전남도의 서수원 씨로 알려졌다. 서 씨는 전남대 원예생명공학을 전공하고 해외농업 전문기관 연수, 특허와 출원까지 보유해 농업기술과 경험이 풍부한 청년농업인이다.

서 씨는 “이제 막 첫걸음을 뗀 청년농이지만 당당한 면모를 갖춘 영농인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최고의 기회이자 선택이었다”며 “영농의 꿈을 가진 예비 청년농업인들에게 귀감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이 집약된 첨단 융복합 클러스터의 개념이다. 올해 사업대상 시·도를 선정해 2021년까지 4개 거점별 핵심시설인 청년창업 보육센터, 임대형 스마트팜, 실증단지를 구축하게 된다.

농식품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올해 현재 스마트팜 시설원예 4010ha, 축사 790호는 2022년까지 7000ha, 5750호까지 확대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