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시중커피 카페인함량·표시여부 조사

한국소비자원은 상위 매장 커피전문점 15개와 편의점 5개에서 판매중인 테이크아웃 원두커피 36개 제품의 카페인 함량과 표시실태 조사결과를 공개했다.
카페인 과잉 섭취로 인한 부작용 발생 예방을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일 최대섭취량으로 성인은 400mg 이하를 권고하고 있다.

테이크아웃 원두커피 36개 제품의 카페인 함량 조사 결과, 아메리카노(20개)와 콜드브루 커피(13개)의 ㎖당 카페인 평균 함량은 각각 0.44mg, 0.89mg으로 고카페인 음료에 해당했다.
특히, 커피 한 잔의 카페인 평균 함량은 아메리카노와 콜드브루가 각각 125mg, 212mg으로 커피음료와 에너지음료의 평균 카페인 함량보다 높았으며, 콜드브루 커피의 경우 한 잔만 마셔도 1일 최대섭취권고량을 초과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현재 컵·캔커피는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고카페인 함유’ 문구와 ‘총 카페인 함량’이 표시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커피전문점 및 편의점 테이크아웃 원두커피는 사업자 자율에 맡기고 있어 정보제공이 미흡한 실정이다.

아메리카노·콜드브루 모두 고카페인 제품에 해당하나, 매장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카페인 함량 정보를 제공한 업체는 4개에 불과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고령인·임산부 등과 같이 카페인에 취약·민감하거나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을 즐겨먹는 소비자들은 제품의 카페인 함량을 확인해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