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운영 효율성 제고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서비스 실행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는 성평등 사회 실현 및 가족지원 관련 정부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국민이 삶의 변화를 체감하게 하는 정책실행을 위해 2월1일(목)자로 내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여성인력개발과’를 ‘일자리 전담부서’로 지정하여, 부내 일자리 관련 정책 총괄 및 추진상황 확인‧점검 사무를 담당토록 함으로써, 경력단절여성 일자리 지원 등 일자리 창출정책을 강화한다.

‘가족정책과’가 부내 ‘저출산 관련 업무’를 총괄해 국민 체감도 높은 정책 개발에 나서고, ‘가족지원과’는 한부모가족 지원과 양육비 이행 지원, 취약‧위기가족 지원 업무에 집중한다.

또한, 가족친화적 사회환경 조성 및 문화 확산을 위한 전담 추진체계 마련 차원에서 ‘가족문화과’를 신설했다. 가족문화과는 가족친화인증‧관리, 성평등한 가족문화 확산, 아이돌봄 서비스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한편, 다문화가족과는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총괄‧조정, 사회 인식개선, 결혼중개업 관리 등 관련 업무를 함께 추진함으로써, 정책 간 연계와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권익정책과’는 여성폭력 방지를 총괄하여 관련 법‧제도를 체계적으로 마련하고, 새로이 일본군‘위안부’피해자 지원 및 기념사업(구 복지지원과 업무)을 담당하며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회복을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한다.

‘권익지원과’는 디지털 성폭력 등 신종 성범죄 방지를 위한 정책 마련과 성폭력 및 성희롱 방지 업무를 함께 추진함으로써, 정책 간 상승효과를 도모한다.

또한, ‘권익보호과’(구 복지지원과)는 가정폭력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업무를 전담해 체감도 높은 정책서비스 개발을 추진한다.

‘권익기반과’(구 폭력예방교육과)는 성매매 방지 및 폭력예방교육 업무를 담당함으로써, 성매매에 대한 잘못된 인식 개선 등 우리사회의 올바른 성인식 형성과 여성 권익증진을 위한 토대 마련에 집중하게 된다.

황윤정 정책기획관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새 정부의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서비스를 적극 실행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