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외식 영양성분 자료집 발간·배포

업무로 인해 바빠진 시간으로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해 먹는 시간보다 외식을 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우리 국민이 외식으로 자주 섭취하는 음식에 대한 영양성분 분석 값을 제공해 건강한 식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외식 영양성분 자료집 제5권’을 발간했다.

이번 자료집에는 외식으로 즐겨먹는 열무김치국수와 호박부침개, 미역국, 고등어조림 등 44품목에 대한 영양성분 함량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발간된 외식 영양성분 자료집(제1권∼4권)에는 김치찌개, 된장찌개, 볶음밥, 짜장면 등 총 388품목에 대한 영양성분 함량 정보가 수록돼 있다.

자료집의 주요 내용은 ▲각각의 음식 사진 ▲열량, 나트륨, 당류, 지방, 비타민·무기질 등 79종 영양성분 함량 정보 ▲건강한 삶을 위한 식생활 지침 등이다. 열량, 나트륨, 지방 등 6가지 영양성분 함량은 섭취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메뉴를 선택할 것인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1일 영양소 기준치 대비 함량으로 제시했다.

식약처는 이번 자료집이 우리 국민의 건강한 식생활 실천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영양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고로, 자료집은 전자책 형태로도 제작해 인터넷 서점과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http://www.foodsafetykorea.go.kr)에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