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강화된 AI 방역조치 시행키로

전남북 지역에 이어 경기도, 충남지역 등에서도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자 정부가 강도 높은 차단방역에 나섰다. 특히 평창올림픽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AI 확산 방지를 위한 긴장의 끈을 바짝 죄고 있다.

이번 겨울 고병원성 AI는 과거와 다르게 전남북 지역의 오리농장에서 제한적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강원도 인접지역인 경기도 포천의 산란계농장에서 H5N6 AI가 발생해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지역적‧시기적으로 AI 상황과 대응이 매우 중요한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지난 4일 세종 정부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도 이낙연 국무총리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AI 방역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농림축산식품부에 지시했다. 이 총리는 “평창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에 인접한 포천에까지 AI가 진입했다는 점에서 우리의 비상상태를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한다”면서 “평창올림픽을 청정올림픽으로 치르기 위해서라도 AI는 철저히 차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농식품부는 기존 방역조치에 더해 한층 더 강도 높은 차단방역을 추가로 취할 계획이다. 전국의 산란계 농장에 대해 주1회 간이키트 검사를 실시해 이상이 없는 경우에 한해 계란 반출을 허용하고, 지자체에 사전 등록‧신고한 유통 상인에게만 계란 반출을 허용할 계획이다.

또한, 인근 농장으로 AI가 쉽게 전파될 수 위험성이 높은 산란계밀집사육단지에는 이동통제 초소를 설치하고 통제단을 배치해 차량 관리 등 방역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계란 운반차량의 농장 출입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 인근에 거점 환적장을 설치하고, 계란 반출은 주2회로 제한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김영록 장관은 “평창올림픽을 앞둔 현 시점에서 더 이상의 확산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 축산농가, 축산관계자, 시․군 공무원과 함께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축산물 수급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국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