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날씨·비용 등 원인으로 파악

최근 미세먼지와 시간, 비용의 문제로 실외활동을 하거나 피트니스 클럽 등을 이용하기 어려워져,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집에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 이른바 ‘홈트족’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가정용 실내운동기구에 대한 디자인 출원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특허청(청장 성윤모)에 따르면, 가정용 실내 운동기구에 대한 디자인 출원이 매년 약 20% 가량 꾸준히 증가해 지난 8월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45.4% 증가한 141건이 출원된 것으로 조사됐다.

출원인 유형별로는 최근 5년간(2012~2016년) 국내개인의 출원비중이 61.8%로 1위, 중소기업이 29.3%로 2위이고 외국법인, 외국개인 순으로, 국내개인 및 중소기업이 가정용 실내운동기구 출원을 주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그 중 중소기업의 출원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가정용 실내운동기구는 크기별로는 대형, 중형, 소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중대형과 소형 모두 큰 폭으로 출원 건수가 동반 상승했고, 런닝머신 등 대형운동기구보다는 작은 공간에 설치가 가능하고 좁은 공간에서도 운동할 수 있는 소형운동기구의 출원 비중이 74%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상하체와 복근 운동기구, 자전거형, 입식형, 좌식형, 요가기구 등으로 구분되는데, 모든 품목의 출원율이 증가했으며 품목별 출원 비중도 고른 분포를 보였다.

또한 모바일 앱으로 다른 이용자와 운동을 경쟁할 수 있는 헬스기구, 조이스틱을 이용해 인터넷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헬스바이크, 스마트폰과 연동해 전문트레이너에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승마운동기구 등,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도입된 운동기구들도 출원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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