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이 시작되고 본격적인 겨울철에 접어들면서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활동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송어축제, 빙어축제, 얼음꽃축제 등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축제가 곳곳에서 준비 중에 있으며 전국 스키장 및 썰매장에서도 17~18 시즌 개장 소식이 속속 들려오고 있다.

추울수록 재미있는 컨텐츠가 가득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에 대한 염려는 지울 수가 없다. 기온과 관계 없이 그저 뛰어 놀기에 바쁜 아이들은 아직 면역체계가 완성되지 않아 독감 등 겨울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고 노화로 인해 신체 저항력이 떨어진 노인들은 면역 질환은 물론 혈관 질환 발병 우려도 적지 않기 때문에 겨울철 건강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면역력이란 우리 몸이 외부 인자에 대해 스스로 방어하고 보호할 수 있는 힘을 뜻한다. 수면부족, 과로, 스트레스, 환절기 등 면역력 저하를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특히 겨울철의 경우, 체온 유지에 많은 에너지를 쓰다 보면 체 내 면역력이 떨어지기도 하는데, 평소 따뜻한 옷차림으로 체온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감기나 호흡기 질환,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마스크, 목도리 등을 활용해 코와 입을 보호해야 하고 춥다고 웅크리기 보다 적당한 신체 활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노약자의 경우, 심한 한파에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고 외출 후에는 3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어 체내 세균 침입을 최소화 한다.

규칙적인 수면과 생활로 생체 리듬을 관리해주어야 하고 적절한 시기에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을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여럿이서 같은 야외활동을 했음에도 혼자만 아프거나 골골 앓고 있다면 이는 면역력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고루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홍삼 효능으로, 면역력 증진과 피로개선,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시중에는 연령과 섭취 방법에 따라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으므로 저마다 기호에 맞는 방식으로 겨울철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대표적인 홍삼 브랜드 ‘정관장’에서는 까다로운 원료 및 품질 관리를 통해 믿을 수 있는 홍삼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역시 계약재배다. 정관장은 농가와의 100% 계약 재배로 얻어진 홍삼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토양 재배부터 수확에 이르는 7년의 시간 동안 수삼 시료 분석, 경작지 토양 분석, 재배기술 교육 등 원료 품질 향상을 위해 철저한 관리를 진행한다.

수확 이후에도 7회에 걸친 290여 가지 이상의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정관장 R&D본부에는 홍삼만을 연구하는 140여 명의 연구 인력을 배치, 홍삼 종주국으로서의 위상 강화를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한편 까다롭게 재배, 수확 된 6년 근 수삼만을 사용한 정관장은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홍삼 제품 ‘홍이장군’과 ‘아이패스’를 비롯하여 성인 여성을 위한 ‘화애락 본’, 갱년기 여성을 위한 ‘화애락 진’과 ‘화애락 큐’, 중년 남성을 위한 ‘홍천웅’, 2040 직장인 및 여행객을 위해 휴대성을 강화한 ‘정관장 에브리타임’, 그리고 남녀노소 누구나 섭취가 가능한 ‘홍삼정’까지 소비자 연령 및 기호를 고려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 중에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