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목업체들 “온주밀감보다 달고 과즙 많아” 호평

온주밀감과 만감류의 특성을 모두 가진 감귤 신품종이 묘목 보급을 위한 평가회에서 묘목업체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5일 감귤연구소(제주도 서귀포시)에서 감귤 새 품종 ‘윈터프린스’ 현장평가회를 갖고, ‘윈터프린스’ 묘목 보급에 앞서 묘목업체를 대상으로 품종 특성에 대한 소개와 시장 가능성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농진청에서 개발한 감귤 ‘윈터프린스’는 11월 하순에서 12월 중순까지 수확 가능한 품종으로, 이때 출하되는 온주밀감과 차별화된 장점이 있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당도는 12브릭스 내외로 온주밀감(평균 10브릭스 내외)보다 달콤하고 과즙이 많으며 껍질도 잘 벗겨진다. 또한 씨가 없어 만감류의 단점도 충족시킨 품종이다. 과실 무게는 150g으로 온주밀감보다는 1.5배 정도 크고 만감류의 절반 크기다.

나무세력이 강함에도 가시가 발생하지 않아 재배가 쉬워 농가에서 선호할 것으로 여겨진다.

‘윈터프린스’는 지난해 개발된 품종으로 올해 말 통상실시를 앞두고 있다. 내년에 묘목업체로 분양해 묘목업체에서 1년 정도 나무를 키운 후 2019년 상반기에 농가로 묘목이 보급될 전망이다.

농진청 감귤연구소 박석만 연구사는 “이번 평가회를 통해 ‘윈터프린스’의 우수성을 알리고, 감귤 보급 담당자들의 육성품종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켜 국내 육성품종의 보급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