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성분이 구강건강, 구강항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구강청결제, 구강암, 구내염예방, 입냄세제거기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브라질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원액 등 구강건강과 향균기능으로 프로폴리스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식물이 외부로부터 상처를 입었을 경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하는 수액에 꿀벌의 분비물, 화분 등이 섞인 천연물질이 발효 되면 프로폴리스가 된다.

1965년 프랑스 레미 쇼방의 연구에 의해 알려진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벌집의 흠 난 곳에 프로폴리스를 발라 병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무균상태로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구강암, 입냄새원인, 자가진단, 혀클리너 등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가운데, 프로폴리스는 식품의약 안전처에서 항산화, 구강에서의 항균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을 인정받은 생리활성기능 2등급 건강기능식품이다.

프로폴리스효과, 프로폴리스복용법, 프로폴리스영양제 등 프로폴리스는 항산화에도 도움을 주는데, 자외선이나 고도한 스트레스, 과량의 술과 담배, 환경오염물질 등으로 생성되는 활성산소는 주변의 세포를 공격하고 손상을 줄 수 있다.

특히 뇌세포, 혈관세포, 피부세포는 활성산소에 의해 손상 받기 쉬워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물질, 항산화제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동아일보 '국가 소비자중심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스페쉬 프로폴리스 츄어블은 하루 두 번 항산화 작용에 필요한 플라보노이드 16mg을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항산화 관리, 구강항균작용, 아연, 비타민A와 비타민D까지 함유한 4중 기능성 제품으로 100% 호주산 프로폴리스를 사용했다.

톡 터뜨려 씹어먹는 식물성 연질캡슐을 사용해 남녀노소 누구나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스페쉬 프로폴리스 츄어블은 '화학적 금속염을 포함하지 않은 식물성 연질캡슐 조성물' 기술로 만들어졌으며, 엄격한 품질 기준을 거친 DSM 사의 비타민 원료를 사용했다.

또한 올리브잎추출물, 마누카꿀, 생강추출물을 함유했으며, 향긋한 민트맛으로 프로폴리스 특유의 맛이 꺼려지는 경우에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