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이 대중문화 속으로 자리 잡고 있다. 비싸고 불편한 것으로 인식되던 한복이 새로운 패션 아이템으로 급부상 하고 있는 것. 실제로 일부 지역은 고궁 방문 시 한복을 착용하면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보다 편리한 착용이 가능하도록 개량한 한복도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유통업계에서도 변화하는 한복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한복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는데, 그 중에는 한복드레스가 자리잡고 있다. 한복드레스는 웨딩드레스를 기반으로 제작한다. 저고리와 당의를 맞춰 탈의하면 일반적인 웨딩드레스로 착용할 수 있고, 상의를 입으면 화려한 웨딩드레스로 입을 수 있다.

또한 결혼시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스드메(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를 ‘한스메(한복, 스튜디오, 메이크업)’로 대체 가능하고, 기존 드레스보다 체형이 덜 드러나 임산부나 플러스 사이즈를 가진 예비신부도 걱정 없이 입을 수 있다.

최근 ‘한스메’ 상표 등록을 마친 강남 한복대여 및 맞춤한복 전문 소향한복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세련미와 전통미를 갖춘 퀄리티 높은 한복을 제작하고 있다. 업체측은 시대에 맞춰가는 한복디자인으로 타 업체보다 저렴한 ‘한스메’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복창업을 원하는 예비 가맹점주 모집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소향한복은 한복창업을 원하는 예비가맹점주를 성공적으로 모집해 2018년 1월 부산점 오픈을 앞두고 있다. 창업이 처음인 사람을 위해서 별도의 준비 과정도 지원한다. 강남본점에서 이론, 실습, 고객응대 등의 실무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 이와 더불어 한복창업 후에는 월 1회 본사회의를 진행해 지속적인 사후 관리를 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시대가 변하면서 한복 소비 트렌드도 급변하고 있다. 창업을 원하는 예비 점주들은 일시적인 현상에 맞춘 브랜드 인기에만 치중하지 말고, 준비하는 브랜드가 10년, 20년 후에도 지속 가능한 창업 아이템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복은 우리나라 고유문화인 만큼 단종될 위험이 적고, 차후 한류 트렌드에 맞춰 한정적인 해외진출 가능성도 높은 창업 아이템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소향한복 강남본점은 한복피팅을 원하는 예비부부들을 대상으로 주말 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한복상담 및 한복피팅을 원하는 경우 토․일 오후 8시까지 강남본점을 방문하면 자세하고 친절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외 한복창업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혹은 대표전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