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모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은 외모개선의 효과를 기대하며 치아교정치료를 받는 경우가 늘고 있다. 가지런한 입매를 만들어주는 치아교정은 외모개선의 효과도 있지만 무엇보다 치아의 상태를 개선해 건강상으로도 도움이 된다. 치열이 고르지 못하면 양치질이 어려워 잇몸병에 걸리기 쉽고 치아가 썩거나 악취가 나는 등, 구강 위생에 심각한 차질을 빚게 되기 때문이다.

부정교합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단순히 구강 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전신건강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고르지 못한 치열은 음식물을 씹기 어려워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정상적인 영양 섭취에도 지장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정교합을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교정해 치료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특히 청소년기에 치아가 고르지 못한 경우, 성장기에 정상적인 영양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아 성장에 영향을 미치게 될 수도 있다. 저작능력이 떨어져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 상태가 지속될 경우 만성적인 위장 질환에 시달릴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초, 중, 고 청소년들은 영양섭취 및 원활한 신진대사 등 전신 건강을 위해 부정교합, 주걱턱 등의 치아를 교정하는 시술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치아배열이 좋지 않을 경우 치아를 정상범주로 이동시켜 고른 치열로 만들어주는 치아교정은 방학시즌에 받는 것이 좋다. 초반에 적응기간이 필요하고 치과에 자주 내원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 여유가 있는 방학기간이 치아교정을 시작하기 좋은 시기다.

일산치과 해피스마일치과는 치아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치과로, 치아교정과 전문의가 대표원장으로 있다. 10년이 넘도록 한 자리에서 치아교정치료만을 전문으로 하고 있어 만족도 높은 치아교정치료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