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비타민D는 햇볕을 통해 쌓이는 지용성비타민이다. 햇볕만 받으면 쉽게 얻을 수 있어 부족할 일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바깥 활동이 줄어들고 있는 현대인들은 과반수가 비타민D 결핍을 앓고 있다. 비타민 부족증상으로는 몸이 나른하고 피곤해지는 현상이 있다. 이와 함께 감기·독감·중풍·심장마비·고혈압 악화로 인해 심할 경우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한다.
 
비타민D 효능으로는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2013년에 발표된 논문에서 비타민D가 치매 환자의 뇌기능을 향상시켰다는 보고가 있는데, 최근에는 비타민D가 적은 사람들과 비타민D가 충분한 사람들의 뇌를 MRI로 검사한 결과 비타민D가 충분한 사람은 뇌가 탱탱하고 부족한 사람들은 뇌가 쪼글쪼글하게 위축돼 있는 것이 발견됐다.
 
비타민D는 척추건강과 뼈건강관리 등 전반적인 뼈건강에도 깊이 관여하고 있다. 때문에 요즘현대인들은 비타민D부족을 의심해봐야 하며, 섭취를 충분히 했는지도 고려해봐야 한다.
 
칼슘과 인이 흡수되고 이용되는데 관여하는 비타민D는 칼슘이 많이 함유돼 있는 음식이나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이 부족하면 구루병 또는 골연화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저칼슘혈증 동반으로 이차적 갑상선기능부전증이나 뼈 상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비타민을 간편하게 섭취해 하루권장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종합비타민 제품이 출시됐다. 비타민효능, 비타민D결핍, 비타민D섭취, 임산부비타민D, 수용성비타민D 등 다양한 정보가 공개돼 있다.
 
포브스 '소비자선정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브랜드 스페쉬의 ‘비타민D 1000'은 용이한 비타민D섭취를 돕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비타민D 뿐만 아니라,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E도 함유됐으며, 포도씨유와 로즈마리 추출물이 부원료로 함유돼 있다.
 
천연 카카오에서 유래된 식용색소가 사용되며, 이용 방법은 1일 1회, 1회 1캡슐을 음식 섭취 직전, 후에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작은 연질캡슐로 목넘김이 좋아 쉽게 섭취할 수 있으며, DSM사의 스위스산 원료를 사용해 높은 질의 비타민 섭취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