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밑이 어두워 칙칙하고 피곤해 보이는 인상을 주는 다크서클은 다양한 원인에서 비롯된다. 피부에 색소침착이 생기거나 눈 밑 피부가 얇아서 피하정맥이 드러나 보이는 경우, 눈밑지방이 돌출됐거나 눈밑 조직에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등 다양한 요소가 원인이 된다.

다크서클은 외관상으로 모든 이들에게 조금씩 비치지만, 사람에 따라 정도가 진하게 거무스름해보일 정도로 도드라진 경우에는 원인과 상태에 따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한번 생긴 다크서클은 완전히 없애기 어렵기 때문이다.

먼저, 피부 자체에 색소가 침착된 경우에는 혈관 레이저 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다. 레이저를 통해 침착된 멜라닌 색소를 선택적으로 제거하고 후에 미백치료를 통해 자리잡은 다크서클을 서서히 제거한다.

눈밑지방이 불룩한 경우에는 눈밑지방제거술 또는 눈밑지방재배치 시술법이 적합하다. 나이가 들면 아래 눈꺼풀의 지방을 둘러싸고 있던 안와격막이 약해지면서 눈 아래로 안와격막 속 지방이 튀어나온다. 이때 불룩 튀어나온 지방으로 인해 피부 위에 색소가 침착되면서 다크서클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때 밀려나온 지방을 레이저를 통해 제거하거나 눈 아래로 볼록하게 튀어나온 지방이나 패인 부분에 지방을 재배치해 고정해주면 된다. 느슨해진 격막 조직을 팽팽하게 당겨 지지력을 강화해 지방이 더는 튀어나오지 않게끔 만든다.

이밖에도 눈밑이 꺼져있어 다크서클이 심해 보이는 경우에는 지방을 채워 넣어 꺼진 볼륨을 채워줘야 한다.

은평구성형외과피부과 이혜정 원장은 “예민한 눈가 피부의 재생을 도와주는 피부재생주사 리제스킨아이를 병합한 시술로 다크서클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도 있다. 피부재생주사로 시행되는 리제스킨을 받을 경우 보습력을 높여 눈가 주름, 잔주름 등을 개선해주고 피부톤 또한 밝아질 수 있다”며 “리제스킨 종류 중에서도 리제스킨아이 제품이 점도가 낮고 확산성이 높아 얇고 예민한 눈가 피부에 적합하며 다크써클과 눈밑주름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다크서클은 원인과 상태에 맞는 치료법이 다르기에 효과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눈 밑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전문의와의 상담 후 상태에 맞게끔 레이저 색소 치료, 눈밑지방재배치 시술법을 동시에 추가로 병행할 수 있다.

연신내성형외과피부과 이혜정 원장은 “다크서클 치료 시 한가지 치료방법이 아닌 다양한 치료를 적용할 경우, 평소 극복하기 힘들었던 다크서클을 해결할 수 있다”고 전하며 “눈 밑은 피부 두께가 얇은 예민한 부위이기에 시술 시 혈관 손상을 최소화해야 흉터가 없고 붓기와 멍이 적어진다. 이에 해당 시술을 전문적으로 하는 전문의에게 치료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