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링 못지않게 조직감․육색도 중요하게 인식

선호부위는 등심․양지․갈비 순
20~30대 ‘구이’, 40~50대 ‘탕’

소비자 10명 가운데 6명 이상이 현재 마블링(결지방) 위주의 ‘소고기 등급제’를 보완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지난해 소 도체 등급제 보완 계획 발표에 따라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소고기 등급제 보완 방향과 구매성향, 선호도를 조사했다. 이 조사결과, 현재의 마블링 양에 따른 소고기 등급제에 대해 ‘마블링도 질적 평가’를 해야 한다는 보완 필요성에 큰 공감을 보였다.

조사에서 응답자의 66.6%는 현재의 소고기 육질등급을 ‘보완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보완 이유로는 ‘품질 향상을 위해(17.1%)’, ‘마블링 못지않게 소고기 색상과 조직감도 중요(16.5%)’ 등을 꼽았다.

또한, 육질등급을 평가하는 현재의 마블링 함량 기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9.4%만이 ‘현재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39.8%는 ‘현재보다 마블링 함량을 낮춰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육질 등급을 평가할 때 ‘마블링 형태(섬세함, 보통, 거침)’를 새 기준으로 추가하자는 데는 70.8%가 찬성했다. 조직감과 육색 등 다른 항목 기준을 강화‧적용해서 평가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73.8% 이상이 높은 찬성률을 보여, 이 기준을 강화하는 방향이 긍정적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조사에서는 한우고기 등급은 ‘1+ 등급육을 구매해 먹는다’는 소비자가 많았고(54.4%) 선호부위는 ‘등심(47.6%)’, ‘양지(16.4%)’, ‘갈비(13.2%)’ 순으로 나타났다. 요리 종류는 ‘구이(76.2%)’를 높게 선호했는데, 나이별로는 40~50대가 20~30대에 비해 ‘양지’ 부위를 구매하고 ‘탕(국)’ 요리를 선호하는 비중이 높았다.

농진청 축산물이용과 조수현 연구관은 “생산자, 유통업자,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등급제 보완을 추진하되, 충분한 준비기간을 가지고 과학적으로 뒷받침 할 수 있는 관련 기술개발이 확립된 다음 현장 정착을 이끌어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