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는 언론과 대중매체를 통해 꼭 필요한 영양성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이 영양소가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아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캐나다오메가3, 뉴질랜드오메가3 등 다양한 종류의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 식물성오메가3, 임산부오메가3 등의 용도별 제품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오메가3지방산, 오메가3비타민, 오메가3식품, 오메가3가격, 오메가3권장량, 오메가3고혈, 오메가3함량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다.

먼저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는 신체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추고 고지혈증으로 응혈된 지방을 혈관 내에서 씻어주는 효능을 지닌다. 한편 심장건강에 이바지하는 등 좋은 영향을 주는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생선이 주식인 에스키모들은 좋은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아주 높고 혈중 지방인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낮아서 심장질환 발병률이 상당히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를 통해 혈액 내 지방을 감소시켜 혈관을 청소하여 혈행개선과 혈액순환을 돕는 것 또한 오메가3의 효능이다. 고혈압낮추는법 중 혈관청소는 매우 중요한데, 고혈압은 혈관이 각종 이물질로 좁아져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고혈압초기증상인 동맥경화 등을 방지하는 오메가3는 혈압낮추는방법에 관한 문의 시 자주 추천된다.

오메가3는 본인이 어떤 상태인지에 따라 섭취하는 방식도 다른 것이 특징이다. 미국 심장병학회의 권고안에 따르면 관상동맥 질환이 없는 사람은 생선의 형태로, 관상동맥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는 생선이나 생선기름보충제의 형태로 오메가3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고지혈증이 있는 환자는 생선기름 보충제 형태로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그러나 음식을 통해 전적으로 섭취한다는 것은 바쁜 현대인에게는 다소 힘든 일이다.  오메가3고르는법 또한 쉬운 일이 아니다. 동아일보 ‘국가 소비자중심 브랜드 대상’ 수상 브랜드 제품인 오메가3-큐10 은 복용법이 용이하고 하루권장량을 충족시키는 제품이다.

11단계 정제가공기술로 만들어진 프리미엄 원료가 사용돼 안심할 수 있다. 또한 평소 혈행개선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추천되는 식약처 허가 제품이다. 혈관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고혈압,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코큐텐이라 불리는 코엔자임Q10(COENZYME Q10)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코엔자임큐텐효능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용법에 맞춰 섭취할 경우 혈액순환개선제로도 도움이 된다.

좋은 오메가3 제품의 섭취는 폐경기 여성에게도 유익할 수 있다. 폐경을 맞는 여성은 호르몬의 불규칙한 분비로 인해 심한 우울증을 겪는 경우가 많다. 오메가3를 음식 혹은 영양제로 꾸준히 복용하는 여성은 폐경 우울증 개선에 큰 도움을 얻는다는 연구결과가 있기도 하다.

한편, 오메가3 영양제와 그 효능, 혈관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더 자세한 정보는 해당업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