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 - 추석선물로 농민을 도와요

▲ 좋은 접근성과 낮은 판매수수료, 다양한 상품구성은 농식품 찬들마루의 최대 강점이다.

물가↑실질소득↓, 우리 농축수산물이 제격
다양한 온라인 사이트에서도 싸게 구입 가능

유례없이 긴 이번 추석 연휴가 반갑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바로 추석 차례상과 가족을 위한 선물의 부담 때문이다. 올해 2분기 가계의 실질소득은 한달 평균 423만 원대로 지난해보다 4만 원 줄었고, 7분기째 계속 감소 추세다. 게다가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2.6% 올라 서민들의 지갑사정이 좋지 않은 요즘, 우리 농축수산물과 농공상융합형 상품은 추석 성수품과 선물로 풍성한 추석을 보내는 데 안성맞춤이다. 

▲ 농협유통은 소비자의 부담을 줄여주는 다양한 농축수산물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농협유통은 길어진 추석연휴에 맞춰 명절행사를 평년보다 긴 지난 14일부터 10월3일까지  실시하고 있다. 특히 경기불황과 소비 침체를 겪고 있는 소비자들을 위해 품질 좋은 우리 농·특·축·수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선물세트 특별 할인전을 운영 중이다. 

농협유통 조항복 대리는 “경기침체와 김영란법으로 소비가 부진한 만큼 3~5만 원대 중저가 상품과 프로모션을 확대해 주는 사람은 부담 없고, 받는 사람은 만족하는 다양한 상품들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사과(5kg)와 배(7.5kg)의 경우 3만 원대 미만 알뜰상품과 사과·배 혼합세트가 있어 소비자의 부담을 줄여주고 있고, 최근 증가하고 있는 1인가구를 위해 소포장용 소고기 제품과 곡식 선물세트도 출시됐다. 김영란법으로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를 위해 5가지 상품을 각자 기호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모음세트 상품과 5만 원이 넘지만 다양한 제휴카드 할인으로 4만9000원에 살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지난 2015년 농식품부와 aT, 코레일유통이 함께 참여해 서울 용산역에 문을 연 ‘농식품 찬들마루’ 매장은 지역의 농특산품과, 농산가공품, 다류, 장류, 주류 등 전국 149개 업체의 778개 품목이 판매되고 있다. 이 매장의 성장은 곧 국산농산물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 제품들의 판로가 확보돼 농어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의 선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입점상품은 상품선정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지역의 우수한 농특산품을 선정하고 있으며, 타 유통채널보다 낮은 수수료로 저렴한 구매가 가능하다.

코레일유통 유통사업본부 김경락 처장은 “추석을 맞아 철도를 이용해 그리운 고향을 찾는 소비자들을 위해 농식품 찬들마루 매장에는 엄선된 농특산품이 준비돼 있다”며, “부담은 적지만 만족도가 높은 3~5만 원대 제품들이 많은 만큼 두손은 무겁게, 마음은 든든하게 이곳에서 추석 선물을 준비해 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 양재동 aT센터 지하 1층에 입점해 있는 A-startup 마켓은 초기 벤처·창업 기업 70여 개 업체의 120여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건강과 기술, 아이디어가 결합한 미래의 히든 프리미엄 농식품 제품들이 있어 기억에 남고 색다른 추석 선물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안성맞춤이다. 대표 히트상품으로는 먹어도 무해한 쌀로 만든 유아용 놀이점토, 전북 순창의 블루베리로 만든 초코파이, 영양을 고려한 부어먹는 ‘바로죽’ 시리즈, 까다로운 유럽의 환경인증을 받은 쪽염색의류 등 먹는 것 이외에도 실생활에 유용한 제품들도 있다. 

추석선물 구매 사이트
■ 농협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www.holidaygift.co.kr)
■ 우체국(http://mall.epost.go.kr)
■ 농협(www.nhamarket.com)
■ 수협(www.suhyup.co.kr)
■ 산림조합중앙회(www.sanrim.com)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www.eatmart.co.kr)
■ 경기도 사이버장터(http://kgfarm.gg.go.kr)
■ 강원도 우수상품 쇼핑몰(www.gwmart.kr)
■ 경상북도 고향장터 사이소(www.cyso.co.kr)
■ 경상남도 e경남몰(www.egnmall.net)
■ 충청남도 온라인 직거래장터(www.nongsarang.co.kr)
■ 충청북도 잇다팜(www.cbfarms.or.kr)
■ 전라남도 농수축산물 쇼핑몰(www.jnmall.kr)
■ 전라북도 거시기장터(www.jbplaza.com)
■ 제주도 전통시장 쇼핑몰(http://market.jeju.kr)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