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란법 시행 1년, 그 파장은?-유통분야

1인가구용 소포장 비율 늘어     
저가 또는 고가…가격 양극화 심화

“아직도 김영란법 때문에 소비를 조심하는 분들이 많아요. 공직자 또는 공적 업무 종사자만 해당되는 건데 소비자들도 혹시나하는 마음에 선물 가격을 줄이고 있어요.”

오는 28일 시행 1년을 맞이하는 김영란법으로 부정 청탁과 과도한 접대 관행이 사라지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농업인들에게 김영란법은 개선돼야 할 법 중 하나다. 농수축산물 소비 위축으로 서민 경제의 발목을 잡았다는 반응이 끊이질 않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김영란법 시행 전 소비자들이 좋은 상품을 찾던 것과 달리 이제는 가성비를 앞세운 상품들을 찾고 있어 유통업계도 세트상품보다는 단일상품으로 김영란법을 피해가고 있다. 

▲ 지난달 25일 ‘2017 한가위 명절선물전&소금박람회’을 찾은 소비자들이 김영란법에 저촉되지 않는 명절 선물들을 살펴보고 있다.

소포장 구성 비율 높아져…
추석 명절을 앞둔 지난달 2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는‘2017 한가위 명절선물전&소금박람회’가 열렸다. 
한 소비자는 이번 추석 선물 구매에 대해“예전부터 잘 따르던 은사님에게 추석을 맞아 선물을 해드리고 싶었는데 김영란법 때문에 꺼리셨다”며“이번 박람회를 통해 김영란법에 저촉되지 않은 선물을 구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김영란법을 피해갈 수 없는 공무원과 공직자들을 위해 소비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선물을 꼼꼼하게 고르고 있다. 때문에 유통업계에서는 5만 원을 넘지 않는 선물세트를 만들기 위해 수량을 줄이거나 수입품으로 대체하고 있다.

20년째 산삼업에 종사하고 있는 50대 남성은“김영란법 이후에 명절선물에 들어가는 산삼을 절반가량 줄었다”면서“기존 3개 이상씩 포장이던 산삼을 1개씩 포장해 5만 원에 맞추고 있다”며 한탄했다.
도라지즙 등 가공품을 판매하고 있는 한 여성은“김영란법과 1인가구의 증가로 선물도 소포장시대로 접어들었다”면서“가격과 소비자들의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세트 상품보다는 낱개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지만 수요가 예전만 못하다”고 말했다.

▲ 김영란법 시행 이후 대부분의 선물 포장이 5만 원 이하에 맞춰져 있다.

유통업계 5만 원 이하 상품 내놔
수원에 위치한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지난해 설 명절까지만 해도 한우와 과일 등 명절선물세트의 판매가 오름세를 기록했다”며“하지만 김영란법 시행 이후에는 5만 원을 넘는 선물세트가 직격탄을 받으면서 매출이 하락했다”고 말했다.

이어“지난해 설 명절 10%를 차지하던 5만 원 이하 상품이 올해에는 20%를 기록했으며 이번 추석에는 25%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처럼 대부분의 유통업계들은 가성비를 앞세워 저가 상품 비중을 대폭 늘리고 있으며, 중간 가격대의 상품이 사라지면서 김영란법에 해당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선물하기 위한 고가의 선물들도 대거 등장해 선물의 양극화도 심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