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 기반해 개인간의 협업으로 재화와 공간, 재능을 빌려주고 나눠쓰는 이른바 ‘공유경제’는 이미 많은 이들이 필요성에 공감하고 실제로도 많은 사람들의 휴대폰에 차량, 숙박, 장비 어플 몇 개는 있을 정도로 우리 생활전반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공유경제는 시대의 대세이자 4차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농업도 이런 흐름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공유경제에 눈을 떠야 한다. 공유경제가 가능한 농업분야는 단연 농기계임대사업이다.

농업의 미래는 농업기계기술에서 판가름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문제지만 우리 농업의 농업기계 정책은 농기계임대사업에만 한정돼 발전속도가 더딘 게 사실이다.

정부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농기계임대사업은 소형농기계 중심 운영, 전문인력의 낮은 처우와 인력확보 어려움, 낮은 임대료, 이용절차의 불편의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농기계 임대가 농민을 위한 지원수단에만 머무르게 하지 말고 공유경제의 한 분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민간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민간의 창의성과 경쟁이 더해진다면 현실성 있는 임대료로 전문인력의 처우가 개선될 수 있고, 휴대폰을 통한 이용절차의 간소화도 가능할 것이다. 자생력이 갖춰진다면 소형에서 중대 농기계로 발전도 가능해질 것이다.

농기계임대사업은 영세농을 위한 정책으로 삼고, 정부는 농업이 4차산업혁명의 중심으로 설 수 있도록 농업의 기계화 발전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는 일에 충실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