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 정책의 사령탑이 될 대통령 직속 ‘성평등위원회’ 설치를 위해 민관 합동의 ‘성평등위원회 출범 준비 태스크포스’가 구성됐다. 정부가 최근 ‘실질적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해 대통령 직속의 성평등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여성가족부는 그간 저출산 정책, 고용정책 등 정부정책에 성평등 가치가 실질적으로 녹아있지 않아 여성의 낮은 고용률과 성별 임금격차, 비정규직의 여성화, 저출산 문제, 스토킹·데이트 폭력 등의 문제가 지속된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 같은 고질적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성평등 정부’를 구축해나간다는 계획인데, 성평등위원회가 전 정부부처의 정책을 성평등 관점에서 실질적으로 총괄·조정하는 콘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으로 여가부는 기대하고 있다.

신설될 성평등위원회는 농업분야의 성평등 인식 확산과 정부정책, 연구개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전통적 사고방식이 잔존하는 농업농촌 분야는 여성에게 높은 벽으로 작용해왔기 때문이다. 중앙과 지자체의 농업관련 의사결정에서 여성들은 늘 들러리였고, 영농현장에서도 여성은 보조역할에 머물러왔다. 남성들의 전유물인 농기계도 여성들이 운전하기 힘들고, 법적·직업적 지위를 얻는 데도 남편의 동의가 필요하다. 여성이 자주적으로 역량과 능력을 펼칠 기회를 박탈당해온 것이다. 

사고방식을 법과 제도로 쉬 바꾸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러한 강제가 없이는 그 마저도 더딜 뿐이다. 부녀화되고 여성의 역할이 점증하고 있는 우리 농업·농촌에서부터 성평등이 이뤄져야 할 필요성이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