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과 플랫폼 구축한다

지난해 겨울 수원 도심은 떼까마귀로 불편을 겪었다.

수원시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떼까마귀의 생태를 분석, 떼까마귀가 다시 출몰했을경우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안을 찾고있다.

이를 위해 지난 28일 수원시청에서 ‘2017년 수원시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및 플랫폼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를 열고 ‘도심 떼까마귀 피해 예방 생태 분석’과 ‘공공도서관 이용 활성화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등 2가지를 수원시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과제로 선정했다.

수원시는 이번 사업으로 ‘민원 빅데이터 예측·분석시스템’을 구축해 빅데이터 플랫폼을 마련하고, ‘표준분석모델·정책 통계분석 시스템’을 만들 계획이다.

SNS, 뉴스 등 수집해 떼까마귀 출몰 추이 분석 ‘도심 떼까마귀 피해 예방 생태 분석’은 ‘수원 떼까마귀’ 관련 SNS 게시물, 뉴스, 민원 게시글과 같은 데이터를 수집해 떼까마귀 출몰로 인한 ·피해 유형 등을 분석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어 정전·전기 관련 시설 피해, 오물 피해 등을 파악해 피해 현황을 집계한 후 수집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역·기상·시기·바람길 등 지역별 출몰요인을 분석한 이후에 종합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떼까마귀가 다시 나타났을 때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수원시는 빅 데이터를 활용해 민원을 예측하는 시스템도 만든다. 기존 민원 데이터와 지역별 민원 동향, 날씨·요일·계절 등 민원 발생에 영향을 주는 모든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민원 예측 분석 시스템’을 구축한다. 예측 분석 시스템은 ‘민원 예보’를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구축사업은 올해 12월까지 진행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