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 따라 골라가는 테마별 농촌여행코스

농림축산식품부가 여름휴가철을 맞아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마별 농촌여행코스를 선정 발표했다. 같은 지역으로 묶여있어 알아보기 쉽고 특색 있는 명소를 짜임새 있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농식품부는 피서철인파로 북적이는 유명관광지를 벗어나, 여행객들에게 농촌의 한적함 속에서 심신의 휴식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겸할 수 있도록 농촌체험마을, 지역장터, 낙농목장, 수목원 등의 여행코스로 구성했다. 또한 농촌여행에 다양한 여행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코스 별 테마를 나눠 차별화를 꾀했다.

경기도 낙농체험

▲ 강원도 연천시 애심목장

경기도 연천에는 민통선투어와 임진강생태체험이 준비된 농촌체험마을 ‘나룻배마을’과 송아지 우유주기와 치즈체험 등의 다양한 목장체험을 할 수 있는 6차산업인증업체 ‘애심목장’, 한탄강가의 협곡의 뛰어난 절경과 시원한 폭포를 자랑하는 ‘재인폭포’가 있다. 또한 ‘연천 푸르내 마을’의 지역특산물을 가공한 농촌관광상품은 기업체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 농산물기념품으로 여름휴가의 추억을 간직해보자.

 

강원도 전통문화체험

▲ 강원도 삼척시 해양레일바이크

강원도 삼척에는 전통문화체험이 진행되는 ‘고든내마을’이 있다. 동양 최대 석회암동굴 환선굴이 가까이 있고 두타산에서 내려오는 청정한 물로 재배한 친환경 콩 등으로 차린 전통밥상을 맛볼 수 있다. 또한 달궈진 돌에 물을 부어 수증기로 음식을 쪄내는 삼굿구이체험, 솔방울 공예 등 특별한 농촌체험과 용화바닷가 해안을 따라 드넓은 경관을 즐기며 달리는 ‘해양레일바이크’ 체험을 통해 해방감을 만끽할 수 있다.

충청남도 전통생활체험

▲ 충청남도 태안시 천리포수목원

충남 태안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수목원이자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천리포수목원’이 있다. 생생한 학습의 장에서 수목원 해설을 들으며 다양한 원예정보를 얻을 수 있다. 농촌체험마을 ‘매화둠벙마을’은 17개 둠벙과 수로에서 서식 동식물을 관찰하고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둠벙생태탐방, 미꾸라지잡기체험 등 다채로운 활동이 준비돼 있다.

전라북도 생태탐방체험

▲ 전라북도 무주군 머루와인동굴

전북 무주에는 대표적 특산품인 산머루와인을 맛 볼 수 있는 ‘머루와인동굴’이 있다. 입장권에 와인시음권이 포함돼 머루와인을 저렴한 가격에 접하고 현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머루와인동굴 인근에는 적상산성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안국사’ 고찰이 있는데, 안국사 경내의 성보박물관에서 보물제 1267호인 영산화상괘불탱 등 불상 및 다기류 전시를 볼 수 있다. 또한 친환경 농업으로 꾸려가는 농촌체험마을 ‘진원반디길마을’에서 고추장 만들기와 진원반디길 트레킹을 할 수 있다.

경상북도 여가휴양지
경북 상주에는 쉬어가기 좋은 은자골마을이 있다. 건물마당에 넓게 펼쳐진 잔디밭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공을 차고 싶게 한다. 건물 주변으로 물놀이를 할 수 있는 냇가가 있어 무더운 여름 땀을 식히기에 좋다. 입구부터 무궁화 꽃길이 삶에 지친 도시민을 안락한 휴식의 장소에서 맞이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