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원, 나락유통체계 모델 연구 실시

▲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지난 12일 경기쌀 소비촉진을 위해 ‘나락유통 공동연구 협약 및 소비자교육’을 진행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순재)은 지난 12일 경기쌀 소비촉진을 위해 소비자와 생산자가 참여한 가운데 공동연구 협약식을 갖고 나락유통체계 모델을 본격적으로 연구‧구축하기로 했다.

나락유통체계 모델은 맛있는 밥쌀 공급과 소비촉진을 위해 백미위주 식습관에서 즉석으로 도정한 쌀로 소비패턴을 변화시킬 수 있는 전국최초의 유통 모델이다.

협약에 따라 연천군농업기술센터는 벼 생산 기술교육을 담당하고, 백학쌀닷컴은 나락을 직접 정선해 소비자에게 공급한다. 또 소비자시민모임 경기지회 회원은 즉석 도정기로 직접 도정, 소비한 후 쌀 소비가계부를 작성해 농업기술원에 제출한다.

농업기술원은 공동연구에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쌀소비 효과와 건강증진 효과를 조사해 향후 나락유통체계의 타당성 검토와 사업 확대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의 나락유통과 즉석도정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높이고자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김경미 박사의 ‘저분도미의 영양적 우수성’, 고려대학교 안병일 교수의 ‘쌀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전망’, 백학쌀닷컴 김탁순 대표의 ‘나락유통 사례 및 판매방법’이라는 내용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김순재 원장은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계층이 늘어나고 있어 나락유통 공동연구 협약과 소비자교육을 통해 쌀 소비 촉진전략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