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류마티스질환․일반 내과질환까지 진료

전 인구의 1% 내외가 앓고 있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윤활막에 생기는 만성 염증질환으로, 면역계가 관절의 윤활막을 공격하면서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이다.

자가면역질환이란 외부에서 침투하는 병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하는 면역세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정상세포를 공격하면서 신체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류마티스는 특정 질환이 아닌 근육, 인대, 뼈 등에 나타나는 통증을 일컫는 말로 자가면역질환의 한 종류다. 보통 관절염을 포함해 류마티스 질환은 관절, 피부 등에 외과적인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내과적인 원인인 자가면역에 의해 발병한다.

▲ 류마신백내과 백승훈 원장

류마티스 질환은 내과진료가 필요하며, 류마티스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곳이 류마티스 내과다. 류마티스 내과는 대부분 류마티스 관절염만을 치료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관절염부터 시작해서 류마티스 질환과 일반내과질환까지 진료한다.

류마신백내과 백승훈 원장은 “류마신백내과는 포괄적인 내과진료가 가능하다”며 “류마신백내과는 류마티스 클리닉을 운영해 통풍, 골다공증, 강직성척추염, 섬유근통 증후군, 루푸스, 베체트 등의 질환을 진료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류마신백내과는 고혈압, 고지혈증, 예방접종과 같은 일반내과클리닉, 만성 콩팥병을 위한 인공신장실, 당뇨병, 감상선질환 등 내분비질환의 진료를 시행하며 임상병리검사, 초음파검사, 디지털 X-Ray, 골밀도검사, 심전도검사, 폐기능검사가 가능하다.

한편, 류마신백내과를 포함한 류마내과네트워크는 류마티스전문내과의 모임으로 전국 지점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이뤄져 있다. 류마내과네트워크는 단순 치료활동에 그치지 않고 체계적인 학술연구와 정보공유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