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시·도 확대…비발생 지역으로의 반출 제한

7일 현재 110농가 17만9000수 살처분

전국 어디에서 어디까지 확산됐나?
지난 8일 현재 농식품부가 발표한 AI(조류독감) 전국 발생 지역은 제주 3곳, 부산(기장1), 전북(군산1), 경기(파주1), 울산(남구1, 울주2), 경남(양산1)으로 전국 6개 시·도에서 ‘H5N8’고병원성 AI가 발생됐다. 특히 제주는 AI가 발생한 적이 없는 청정 지역이었다. 8일만 해도 6건의 의심 신고가 접수돼 계속 확산 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AI로 인해 지난 7일 현재 AI 발생농가와 3km 부근의 농장까지 110농가 17만9000수의 가금류가 살처분, 매몰됐다. 이중 17만7000수 대부분이 닭이며 전체 사육 수의 0.2%에 해당한다.

정부 대책…살처분, 거점 소독, 가금류 반출 제한
정부는 고병원성으로 확진되자마자 위기경보단계를 ‘심각’으로 상향 조정해 일시 이동중지를 시행했고, 전통시장 같은 방역 취약지역에 대한 집중단속, 일제소독 등 전국단위의 차단 방역을 강력히 시행하고 있다.
8일 0시부터 전북·제주 등 AI 발생지역에서 비발생 지역으로 가금류 반출이 제한됐다. 이는 별도 해제 조치가 있을 때까지다.

무더위에 AI 발생…상시화 우려
한편 이번 AI 발생이 무더위속에서 발생한 것과 관련해 충남대 수의학과 서상희 교수는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국내 AI 바이러스 잔존 가능성을 내비쳤다. AI가 가을철에 철새에 따라 전파된다고 알려진 사실과 상반된 얘기다.   

철새는 새로운 바이러스가 최초에 들어올 때는 역할을 하지만 결국 농장 간의 전파는 99%가 인위적이라며 방역 당국의 책임회피용 주장에서 AI가 심각한 상태로 접어들었다고 주장했다. 2014년 1월 고창에서 발생한 AI 바이러스 H5N8이 3년여 지나면서 토착화됐을 가능성을 우려했다.
닭들이 집단으로 폐사해도 농가의 신고가 늦었던 점도 AI 확산의 또 다른 원인으로 지목된다. 이에 한 닭 사육농장주는 “여름철에는 사실 AI가 아닌 다른 세균에 의해서도 닭들이 많이 죽기 때문에 구분하기 어렵다”고 기존의 여름철에는 AI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통념 역시 신고가 지연된 이유라고 분석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8일 정부 세종로청사에서 AI 상황점검과 대책회의를 개최해 초기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비상한 각오로 철저하고 선제적인 초기 방역활동에 총력을 기울여 주기를 주문했다.

이 총리는 “AI 의심 가금류의 확산 경로를 확실히 파악하기 위해 전문가를 중심으로 광범위한 역학조사를 신속히 실시할 것”과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인적, 물적 역량을 총동원해 철저하고 선제적인 방역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