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주거복지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

공공분양주택에 들어가고 싶지만, 정보를 잘 몰라 어디에 문의해야 할지 헤맨 경우가 있을 것이다. 앞으로는 마이홈(www.myhome.go.kr포털, 모바일앱)에서 쉽고 간편하게 공공임대주택・민간주택뿐만 아니라 공공분양주택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박상우)는 국민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마이홈 포털(www.myhome.go.kr)과 모바일앱 서비스가  5월30일부터 새 단장을 한다고 밝혔다.

각종 주거지원 서비스를 통합 상담․안내하기 위해 만든 마이홈은 2015년 12월부터 구축․운영 중으로, 인터넷 포털과 모바일앱 외에 오프라인 상담센터(42곳)와 콜센터(1600-1004)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그간 마이홈포털은 실거래가격 및 시세를 기준으로 평균가격보다 ‘저렴한’ 민간주택 매물과 공공임대주택을 찾을 수 있는 “입주가능주택찾기 서비스”, 주거급여・임대주택・전월세대출 등 정부에서 제공하는 주거서비스를 본인이 받을 수 있는지 진단하는 “자가진단 서비스” 등을 제공해왔다.

마이홈포털 이용자는 지도기반으로 편리하게 입주자모집 공고 중인 공공분양주택의 위치, 평형, 분양가, 청약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가진단 서비스”를 통하여 기존에 제공하던 공공임대주택 입주자격, 주거급여 수급자격, 전월세 대출자격뿐만 아니라, 공공분양주택 입주자격을 동시에 진단할 수 있게 된다.

공공분양주택의 입주자격은 신혼부부・다자녀가구 우대, 청약통장 납입횟수 등 따라 다소 복잡하게 설정되어 있지만, 자가진단 서비스를 통하여 자신의 입주자격 충족여부를 손쉽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모바일앱에서도 “입주가능주택찾기 서비스”와 “자가진단서비스”를 제공하며, 원하는 지역을 설정하면 해당 지역의 공공주택(공공임대, 공공분양) 입주자 모집정보에 대하여 빠짐없이 알림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