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정부기관 최초 4차 산업혁명 대비한 데이터 지도 구축

20여 기관 166종의 핵심 데이터 융복합해 활용

#은퇴 후 귀농귀촌을 꿈꾸는 손 모씨는 학교와 병원이 인근에 있는 지역을 찾고 있다. 늦둥이 중학생 아들 교육과 뇌경색으로 언제 병원에 갈지 모르는 아내 때문이다. 또 초보자도 쉽게 재배하기 쉬운 작목을 찾는다. 이때 농식품부 빅데이터 기반의 ‘귀농귀촌 맞춤지원’에서 개인상황을 입력하니 ‘경북-자두농사-빈집 5개’가 뜨게 된다. 지도상에 빈집, 농지, 학교와 병원 등 편의시설, 주변작물 농작물분포 현황이 표시되고, ‘귀농귀촌 가상체험 시뮬레이션’을 통해 미리 꼭 맞은 귀농설계를 체험해 볼 수도 있다.

위 사례는 예비 귀농귀촌인 상황에 가장 적합한 지역, 작목 등을 추천하는 귀농귀촌 맞춤지원 테이터 지도를 활용할 경우다. 농업경영체정보, 빈집정보, 팝맵, 작목재배적지, 지자체 지원정책정보, 귀농·귀촌교육정보 등 19개 기관 30종의 데이터를 융복합해 최적지를 찾을 수 있다. 4차 산업 혁명에는 데이터가 중요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고품질 빅데이터의 융․복합 활용과 개방을 촉진하기 위한 데이터 지도(Data Map)를 구축할 계획이다.

‘농식품 데이터 지도’는 기존 프로세스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데이터 중심의 행정서비스로 바꾸기 위한 정부기관 최초의 시도로 농식품 분야에서 보유중인 데이터를 총 망라해 그중 민간 활용도가 높고 부가가치가 큰 데이터를 중점 활용 데이터로 집중관리하고, 활용분야별 데이터 연관관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는 것이다.

농식품부가 농식품 분야에서 보유중인 데이터 현황을 전수 조사한 결과 20여개 기관에서 농업경영체, 쇠고기 이력, 농산물 가격정보 등 166개의 농식품 분야 핵심데이터를 운영해 연간 약 40억 건의 데이터가 수집․갱신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농식품부는 향후 데이터지도를 바탕으로 농식품 분야 융복합 활용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데이터에 기반한 4차 산업 활용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빅테이터 지도구축은 반려동물 입양부터 양육 전반에 관한 맞춤형 정보 서비스도 가능하다. ‘반려동물 맞춤 안내서비스’는 반려동물의 입양부터 등록, 의료상담, 사료, 장례서비스 등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정보를 제공한다.

농산물 유통센터와 로컬마켓 최적지 선정 등도 농업경영체정보, 인증농가현황, 농촌체험마을 현황, 농산물도매시장 현황, 로컬푸드직매장 현황, 직거래장터 현황, 상권현황, 도로현황, 팜맵 등도 빅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

농업생산에서도 기후와 환경변화에 민감한 과실류 작목전환 역시 농업기상, 소비자기호, 체험농장, 토양정보 등을 융·복합한 ‘과수 작목전환 도우미’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연관 빅데이터 분석·예측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며 공공데이터와 연계한 민간데이터 활용은 우리 농식품 산업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기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기관별로 분산돼 있는 농업 관련 모든 데이터에 지도를 구축해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쉽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