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국회에서 제19대 대통령에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선서식에서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열정으로 뜨겁다”며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인한 국민들의 분노와 실망, 그리고 깊은 상처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도 온전히 치유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새로운 대통령에 거는 국민들의 기대는 자못 크면서도 차분하다.

새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부푼 기대를 품었던 국민들이 되풀이되는 실망에 적응됐다고 해야 하나. 하지만 대통령 탄핵이란 헌정초유의 사태를 지켜본 국민들은 대한민국이 더 이상의 나락이 없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이제부터 대한민국을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각오에 희망을 품어본다. 이에 문 대통령도 대선 과정에서 보였던 진보와 보수, 지역, 세대 간 갈등의 골을 메우고 모두에게 열린 기회와 행복이 주어지는 국정운영을 해주길 바란다.

당선 이전 농업인단체장들과 만나 우리 농업·농촌의 목소리를 청취한 문 대통령은 ‘농업인’들도 우리 국민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시장개방과 이상기후, 청탁금지법 등으로 사면초가에 놓인 우리 농업농촌을 회생시킬 특단의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 늙어가고 있는 농촌에 새 피를 수혈할 후계농업인 육성에도 힘을 기울여야 한다. 청와대 입성 후 첫 업무지시로 ‘대통령 직속의 일자리위원회 설치와 운영 방안’을 하달한 만큼 농업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묘책도 내놔야 한다. 최악의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고 조기은퇴자들이 제2의 인생을 농업농촌에서 찾을 수 있도록 소득·복지가 보장되는 농촌건설에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 그래야 지속가능한 농업이 가능하고 국가발전의 근간인 농업을 튼튼하게 할 수 있다.

농업농촌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농촌여성들에 대한 배려도 중요하다. 생산과 가공, 서비스, 체험관광 등을 아우르는 농업의 6차산업화를 주도하고 있는 농촌여성들이야 말로 우리 농업농촌 활성화의 첨병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복지·의료·교육·문화의 사각지대인 농촌을 살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도 더욱 요구된다. 농업생산성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도시민과 차별 없는 정책수혜로 농촌주민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문 대통령 취임으로 냉각된 남북문제에도 봄바람이 불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되고 있다. 극으로 치닫는 남북문제를 조속히 풀어 통일농업의 물꼬를 터야 한다. 지금 우리는 남아도는 쌀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고, 기후온난화로 작물재배지도도 변하고 있다. 이러한 현안을 해결하는데 북방농업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오래 전부터 기대돼 왔다. 농업관련 기관들도 통일농업을 위한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해빙과 함께 싹이 돋듯 남북관계가 화해모드로 들어서기 전부터 통일농업의 싹이 움터야 한다.

새 정부가 들어선 만큼 인선도 서둘러야 한다. 국정공백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돼 온데다 새 대통령 취임으로 관가가 뒤숭숭하다. 기관의 수장뿐만 아니라 그 밑도 태풍의 눈처럼 조용하다. 얼른 새 술을 새 부대에 담아 정책에 피가 돌게 해야 하고 그 정책을 통해 국민들의 삶에 생기가 돌게 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농업인들만의 대통령일수만은 없다. 하지만 농업인들도 국민이요 지금의 대한민국을 선진국 반열에 올려놓은 견인차다. 농촌 들녘을 직접 찾아가 농업인들의 애환을 보듬는 ‘거리감’ 없는 대통령이 돼주길 우리 농업인들은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