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농업인 연대...대선 농정과제 공동 제안

▲ 지난 23일 양재동 aT센터 3층에서 개최된 19대 대선 농정과제 발표회에서 지역재단 박진도 이사장이 공동제안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66개 단체 참여한 국민행복농정연대, 농정패러다임의 대전환 요구

농민생산자단체, 소비자생협단체, 환경시민단체, 전문가들이 함께 힘을 합쳐 농업농촌 문제의 해답을 찾는 자리가 지난 23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3층에서 개최됐다.

생산자단체와 소비자단체 등 모두 66개 단체가 참여한 국민행복농정연대가 농정대개혁 3대 목표·10대 과제를 마련해 제안하는 자리다.

공동제안연대에 주도적 역할을 한 지역재단 박진도 이사장은 “농업의 비중 축소로 인해 농업농촌의 문제가 대선에서 조차 정치적 이슈에서 밀려나고 있다”면서 “농민 문제는 국민 모두의 문제며 도농이 힘 합쳐서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국회 농해수위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위원장(부산진구 갑)은 “농업에 대한 시선과 가치관이 바로 선 대통령을 뽑는 게 중요하다”면서 “대통령 직속의 농업위원회 설치로 농업을 직접 챙기는 대통령을 선출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국민행복농정연대는 농민과 국민행복을 위한 국민의 먹거리 보장과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농민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 농정대개혁 3대 목표 10대 과제를 선정해 발표했다. ▲국민의 먹거리 보장을 위한 도농공생과 남북협력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한 주체육성 및 지역재생 ▲대통령이 책임지는 재정개혁과 추진체계의 3대 목표로,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 농가소득 증대와 경영안정 보장 남북농업협력과 한반도 농업공동체 실현, 다기능 농업 주체로서 중소농과 여성농민 육성 등의 10대 과제로 짜여졌다.

특히 여성농업인 육성을 위한 정책과제로 현장에서부터 여성농업인이 참여하는 정책실현과 여성농업인 교육도우미 제도 도입, 각종 농업교육에서의 성평등 교육 실현, 청년여성농업인에게 농지 무상 임대와 재배기술 지원 등 거주기반 지원의 구체적 내용이 담겼다.

한편 이날 제안한 내용들은 각 정당의 대선후보가 결정된 후 공약 이행 협약식을 별도로 마련할 예정이며, 대선 이후에도 먹거리 안전과 직불제 등 중요부분에 대한 지속적 매니페스토 활동으로 공약이행 점검을 하게 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