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 ‘데이트폭력’코드 신설·가해자 서면경고·피해자 안내서 배부

경찰청(청장 이철성)은 지난해 2월부터 전국 경찰관서에 ‘데이트폭력 근절 특별팀’를 편성‧운영하고 있지만, 최근 전 동거녀 살인사건 등 데이트폭력으로 인한 강력범죄 피해가 계속 발생함에 따라, 112시스템 ‘데이트폭력’ 코드 신설, 가해자 서면경고, 피해자 안내서 배부, 수사전담반 현장출동 등 피해자 보호를 위한 현장대응을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

112시스템에 ‘데이트폭력’ 코드를 신설해 출동 경찰관에게 미리 인식시켜 대비하도록 했고, 출동 경찰관은 가해자에게 형사처분 여부와 상관없이 경고장을 적극 발부해, 경찰이 예의주시하고 있고 처벌될 수 있음을 인식시킨다.

피해자에게는 보호시설 제공, 신변경호, 위치추적장치(스마트워치) 제공 등 각종 신변보호제도와 지원기관, 담당 경찰관 연락처를 기재한 안내서를 배부해 상세히 설명하도록 했다.

흉기사용, 재발사건 등 긴급상황의 경우 지역경찰과 형사‧여청수사팀 등 수사전담반이 동시에 현장출동해 보다 전문적이고 엄정히 현장 대응토록 한다.

형사입건하지 않고 현장에서 종결된 사건도 특별팀이 현장조치 결과를 재검토한 뒤, 피해자에게 재차 전화‧문자 등으로 피해자 보호제도를 상세히 안내하고, 가해자에게는 전화‧문자 등으로 재차 경고하거나 필요시에는 출석을 요구해 강력 경고함으로써 추가피해를 예방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