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별인터뷰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남태헌 원장

농관원의 방향성과 역할 알리는 데 최선 다할 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하 농관원)은 농산물 경쟁력 강화, 농식품 부정유통차단, 맞춤형 농정 지원과 보조금 관리 등의 업무를 핵심 과제로 수행한다. 지난해 12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에 취임한 남태헌 원장은 농식품부에서 축산정책과장, 대변인, 창조농식품정책관 등 주요 요직을 거친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농식품의 경쟁력 강화와 국민에게 안전하고 우수한 농식품 공급을 위한 일에 매진하고 있다.
농업 현장 최일선에서 체계적 효율적 농업정책의 현장 적용을 모색하고 있는 남태헌 원장을 만났다.

-농관원의 주요 업무와 하는 일은?
국민들의 농식품 먹거리 안전을 책임지고,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지원, 관리하는 농식품부 산하 기관으로 본원과, 시험연구소, 전국 도 단위에 9개 지원과 시군단위 109개 사무소가 있으며, 2500여 명의 전문 인력이 일하고 있다.

농식품 원산지관리, 농산물 안전성관리, 친환경농산물 인증관리, 농산물우수관리(GAP) 등 농식품의 안전과 품질관리를 담당한다. 이와 함께 현장통계를 기반으로 한 농가별 여건에 맞는 맞춤형 농정관리로 농업경영체 등록, 면세유류 관리 등을 통해 농업인의 안정적 소득 보전을 지원한다. 또한, 직불금이 투명하고 공정히 지급되도록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현장점검을 실시해 직불금 부정수급을 차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최근 AI, 구제역 등으로 소비자의 식품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크다. 농관원의 우리농산물 안전관리 방안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게 여러 방안을 추진 중이다. 농산물의 생산단계(출하 10일 전)에서 잔류농약, 중금속, 병원성미생물 등  유해물질에 대한 분석을 통해 부적합 농산물의 유통을 차단하고 있다. 분석결과 잔류허용 기준을 초과하는 작물의 경우, 수확시기를 늦추거나, 폐기, 용도전환 등을 통해 시중유통을 사전에 차단한다. 로컬푸드직매장, 직거래장터 등과 해당 매장에 납품하는 생산농가에 대해서도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금년부터 농약 잔류허용기준이 강화돼 농가의 부적합 농산물이 급증하지 않도록 농약사용 교육·홍보에도 적극적으로 임할 계획이다.

-원산지를 속이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원산지 표시 정착을 위한 노력은?
1994년부터 원산지표시제를 도입해 그간 단속과 지도를 병행한 결과 원산지표시율이 96.7%에 달하는 등 제도가 정착되는 추세다. 하지만 수입산과 국내산 농산물 가격 차이가 크고, 국내산 선호심리와 원산지 식별이 어려운 점을 악용해 일부에서는 원산지 부정유통 수법이 대형화, 지능화되고 있다.

농관원은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지난해 2월3일부터 원산지 표시대상 품목을 확대했으며, 올해부터 농수산물가공품 원료의 원산지 표시도 강화해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게 개선했다. 이외에도 첨단 수사기법을 도입해 유전자 분석을 단속에 적극 활용하는 등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있다.

-친환경농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과 사후관리는?
2013년 이후 위축되던 국내 친환경농업이 지난해에는 환경보전 효과가 큰 유기농업 중심의 질적인 성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는 그동안 지속적 제도 개선과 인증관리를 강화해온 결과다.

민간인증기관의 전문성과 규모화를 유도하기 위해 올 상반기 중 고시개정을 통해 등급제 적용 세부 운영절차를 마련하고, 심사인력과 인증실적 등 인증기관 정보 제공을 확대하는 친환경시스템 개편을 통해 생산자 및 소비자의 선택권을 강화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신뢰·소비·육성의 선순환 체계로 친환경농업이 더욱 안정적이고 건실하게 성장되도록 노력하겠다.

-마지막으로 농촌여성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고품질 안전 농식품을 생산하고 국민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농관원의 역할은 농촌여성들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부분이며, 섬세하고 어머니와 같은 여성농업인이 그 적임자로서 역할과 중요성도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앞으로 농정협의회·농소정협의회 등 농관원의 행사에 여성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확대시켜 여성농업인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 농촌여성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