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요인 진단 워크숍, 세무․협상전략 등 교육, 재기지원금 등 맞춤형 지원

서울시와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이 지난해「청년여성 창업 리스타트」사업을 통해 재도약이 필요한 8명의 2030 청년여성 창업가를 지원 결과, 폐업했던 4명이 다시 사업자등록을 하고, 8명의 전체 매출 또한 4개월 새(7월 대비 11월 말 기준) 2.7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여성 창업 리스타트 사업」은 창업에 도전했다 실패해 재창업 하려는 청년여성, 또는 창업한지 3년이 지났지만 아직 매출규모가 작은 여성(만39세 이하)들이 다시 한 번 일어설 수 있도록 시가 전방위 지원을 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6월~12월까지 이뤄졌다.

베이비부머 세대와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문화 사업을 추진 중인 새로운음악연구소 오혜정 대표(38세) 역시 이 지원 사업으로 재창업에 성공했다.

피아노와 음악교육을 전공한 후 교육 사업에 종사하다, 어머니가 쓰러지면서 3년간 방문요양 업체를 운영했던 그녀는 그간의 경험을 살려 시니어를 대상으로 피아노를 활용한 문화사업 플랫폼을 꾸려나가고 있다.

“우선 휴대용 롤피아노로 방문 교육을 진행하는 '플레이시니어'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음악을 매개로 소통하면서, 손가락 활동을 통해 치매도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오 대표는 지원금을 활용해 교재와 음악 보드게임을 개발해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테스트 수업을 진행했다.

사업을 진행한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은 지난해 6월 지원대상자 선정 이후 워크숍을 통해 실패요인을 진단하고, 이들에게 각기 400만 원의 재기지원금을 주어 재창업에 필요한 사업 콘텐츠 개발 및 신제품 제작을 지원했다.

또 수요조사를 통해 이들이 사업 운영에 필요하다고 느낀 세무정보나 협상전략, 계약서 작성법, 사업모델 등의 교육과 컨설팅을 진행하기도 했다.

여기에 지원대상자 8명의 사업 분야와 특성을 고려해 매월 정부나 민간에서 운영하는 판로지원 사업이나 입주업체 모집, 교육 등 각자 참여자격에 해당되는 정보만 골라 뉴스레터로 제공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바로 받아볼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이민정 대표(디자인네이브)는 사무실 입주에 성공했고, 정해인 대표(클라우디아)는 정부지원 온라인쇼핑몰 홍보지원 사업에 참여해 선정되는 등의 성과를 얻었다.

서울시는 8인의 여성기업가 창업스토리를 담은 사례집을 발간하고, 올해 5곳의 여성창업보육시설을 통해 창업에 도전하는 여성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남부(금천구 시흥동)·동부(광진구 자양동)·북부(노원구 중계동)여성발전센터에서 각기 여성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공예·디자인 분야 창업 활성화를 위해 도곡동과 노원구(2월 개관 예정)에 여성창업플라자를 두고 있다. 이곳에 입주하게 되면 일정기간동안 사무공간과 교육·컨설팅 등 행정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