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준비 쉽고 편하게…유용한 앱은 무엇?

설명절은 즐겁지만 번거롭기도 하다. 준비해야 할 것도 많고 신경 써야 할 일도 많다. 하지만 터치 한 번으로 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유용한 앱들이 있어 걱정을 덜 수 있다. 알아두면 명절 준비에 편리한 앱들을 모았다.

제사상 차리기
누워서 떡먹기 보다 쉽게

제사의 달인
명절에 차례상을 차릴 때 유용한 앱이다. 차례는 우리 고유의 미풍양속이지만 자주 차리는 상이 아니다 보니 명절 때마다 상차림 방법을 잊어버리기 쉽다. 차례상 놓는 방법과 순서는 물론, 지역 간에 방법도 달라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한다.
제사의 달인 앱은 까다로운 차례상 차리기 규칙을 알기 쉽게 그림으로 설명해 준다. 또 전통적 상차림 방법과 현대식 간편 상차림, 지역별 다른 방법까지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차례 지내는 순서, 지방 쓰는 방법 등도 안내한다. 제사 지내는 분의 기일을 제사 달력에 등록하면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막히는 곳 피해서 빨리 고향으로

고속도로 교통정보
명절의 고속도로 정체는 어느 정도는 예상해야 한다. 하지만 한국도로공사가 제공하는 고속도로 앱을 활용하면 막히는 도로는 피하고 우회노선을 따라 정체된 구간을 피해서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행정자치부 우수공모 모바일 앱 TOP10에 선정된 앱이다. 고속도로 노선별 교통상황과 CCTV 정보 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우회 국도의 교통상황을 알 수 있는 교통지도를 제공한다. 출발지와 목적지 요금소 간 최적 경로, 혼잡 구간. 돌발 정보 등 다양한 교통정보로 고향 가는 길을 쉽게 안내한다.

 

우리나라 여행정보 한가득

대한민국 구석구석
명절 연휴에 모처럼 가족과의 여행을 계획했다면 필요한 앱이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인 관광·축제·추천여행 등 국내 여행 관련 정보를 모았다. 특히 지난 10여 년간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매력을 알리기 위해 전국을 돌며 취재한 여행전문가의 기사가 실려 생생한 여행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내가 다녀온 지역을 확인할 수 있는 스탬프 서비스도 제공해 재미를 더했다. 앱 이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돼 있어 혜택도 있다.

 

 

명절에 찐 살이 고민이라면...

딱 1주일 다이어트 습관
명절 음식은 의외로 고칼로리가 많다. 방금 만든 따끈한 전이랑 떡국을 맘껏 먹고 나면 후회가 밀려온다. ‘아~ 덜 먹을 걸~’ 명절에는 쉽게 체중이 불기 쉽다. 명절이 지난 후 짧은 동안 집중해서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에게 유용한 앱이 ‘딱 1주일 다이어트 습관’ 앱이다. 단기간에 건강하게 살을 빼는데 적합한 방법이 담겼다. 단순히 칼로리만 계산하지 않고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바꿔서 요요 현상 없는 다이어트 비결을 알려준다. 다이어트 매거진으로 구성됐으며, 다이어트 코치의 조언과 다이어트 상식과 정보까지 담았다.

 

갑자기 몸이 아파도 당황하지 말자

병원찾기 앱 ‘탑닥’
명절 연휴에는 병원이나 약국이 문을 닫는 곳이 많다. 갑작스런 사고나 병이 나면 난감할 수 있다. 탑닥 앱을 이용하면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병원과 약국을 안내받을 수 있다. 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아본 병원과 추천 횟수 등도 알려준다. 병원까지 이동 수단이 마땅치 않을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택시 호출 기능도 있다. 현 위치에서 병원 정보까지가 자동으로 입력돼 콜택시 호출이 가능하다. 응급실, 보건소 등 가장 가까운 기관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 오늘의 미세먼지 지수와 바깥활동 지수 등도 함께 제공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