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살처분 위한 군대 투입, 포유류 AI감염 실질대안 필요

▲ 더불어민주당 AI특별대책위원회는 1월1일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에서 ‘AI 포유류 감염 현황 보고 및 점검 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최악 고려한 대응 마련해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최근 고양이에게도 고병원성 조류독감(AI)이 발병한 것과 관련해 우리나라 국가 안보·통일·외교와 관련된 최고 의결기구인 국가안전 보장회의(NSC) 소집을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AI특별대책위원회(이하 민주당 AI특위) 간사를 맡고 있는 김현권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1일 민주당 AI특위는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에서 ‘AI 포유류 감염 현황 보고 및 점검 회의’를 갖고 지난해 12월31일 고양이들에 대한 고병원성 AI확진을 인체감염에 대한 경고로 받아들여 NSC소집과 군대 투입 등 국가 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민주당 김현권(비례) 의원은 “방역은 곧 국방인 만큼 최악의 상황을 고려해서 철저하고 신속하게 대응했어야 함에도 3000만마리의 가축을 몰살시킨 정부는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가축방역 전문가들이 전진배치되는 인적 쇄신과 함께 포유류 AI감염 사태까지 발생한 점을 고려해 지금까지의 가축방역 시스템과 달리 인체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단호하고 선제적인 조치들이 나와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 AI특위 김춘진 위원장은 이날 “정부의 무사안일한 대처로 AI사태가 이제 포유류에게 까지 번져 인체 감염의 위험을 드높이고 있는 실정”이라며 “NSC차원에서 전쟁에 못지 않는 국가 위기상황을 돌파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그는 “현장 방역인력이 크게 부족한 만큼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나서 군대를 본격 투입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김영진(수원시병) 의원 또한 “고양이가 고병원성 AI에 감염된 것으로 확진되면서 국민들은 AI사태가 대체 어디까지 갈 것인지 걱정을 하고 있다”면서 “전국이 다 뚫린 만큼 농림축산식품부, 질병관리본부만이 아니라 대통령권한대행이 나서서 NSC를 소집해야 할 단계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김경규 식품산업정책실장은 “구제역은 백신접종을 통해서 통제를 하고 있지만 AI는 인체감염 문제때문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며 “일본에선 자위대가 투입돼서 살처분 작업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 또한 군대의 AI감염 가금류 살처분 작업 투입에 따른 민원 문제를 고려해서 생화학 부대 또는 부이사관 이상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