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 추천 1월의 식재료 - 들깨·미나리·귤

농촌진흥청은 1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로 들깨와 미나리, 감귤을 선정하고 조리법을 소개했다.
들깨는 필수지방산과 무기질, 비타민 등이 풍부해 우리 몸의 기능을 개선하고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들깨를 이용한 음식으로 더덕들깨전병과 묵은지들깨찜, 들깨범벅떡볶이 등이 있다.

미나리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예방에 좋고, 무기성분인 칼슘·인·철 등이 함유돼 있어 현대인의 불균형한 식생활 개선에 도움이 된다. 미나리를 이용해 미나리두부덮밥과 미나리황태무침, 미나리삼겹살찜 등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감귤은 종합감기약이라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비타민이 많으며 알맹이를 싸고 있는 속껍질에는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이 많아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다. 감귤을 이용한 별미식으로는 매콤한 귤피쇠고기볶음과 멸치귤피튀김, 귤백김치가 있다.

1월의 식재료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생활문화-음식-이달의 음식’에서 볼 수 있다.

들깨범벅떡볶이

▶주재료 : 들깨(2큰술), 조랭이떡(200g=1 1/2컵)
▶부재료 : 식용유(1큰술), 다진 땅콩(2작은술), 호박씨(1작은술), 간장(1큰술), 올리고당(2큰술),                 참기름(1작은술)
▶만드는 법 : ①들깨는 절구에 넣고 굵게 간다. ②조랭이떡은 찬물에 헹궈 끓는 물(4컵)에 말랑하게 데친다. ③팬에 식용유를 둘러 떡을 노릇하게 볶는다. ④굵게 간 들깨와 다진 땅콩, 호박씨, 간장, 올리고당, 참기름을 넣어 섞는다.

미나리삼겹살찜

▶주재료 :표고버섯(1개), 미나리(1줌), 대패삽겹살(200g)
▶부재료 : 깻잎(7장), 홍고추(1개), 다진 마늘(1작은술), 생강술(2큰술), 후춧가루(1/4작은술), 고춧가루(2작은술), 들깻가루(1큰술), 간장(2큰술), 매실액(2큰술)
▶만드는 법 :①표고버섯은 납작 썰고, 깻잎과 홍고추는 채 썰고, 미나리는 잎을 떼어낸 뒤 6cm 길이로 썬다. ②대패삽겹살에 다진 마늘, 생강술, 후춧가루를 넣어 양념한다. ③고춧가루, 들깻가루, 간장, 매실액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찜기에 김이 오르면 대패삼겹살을 깔고 버섯과 미나리를 얹는다. ⑤3분간 익힌 뒤 접시에 미나리, 대패삽겹살, 버섯을 담고 깻잎과 고추, 양념장을 얹는다.

멸치귤피튀김

▶주재료 :귤껍질(2개 분량), 감자(1/2개), 청피망(1/2개), 잔멸치(1컵), 튀김가루(2/3컵)
▶부재료 : 베이킹소다(2큰술), 당근(1/5개)
▶만드는 법 :①귤껍질은 베이킹소다로 깨끗이 씻은 뒤 안쪽의 흰 부분을 제거하고 채 썬다. ②감자와 당근, 피망은 짧게 채 썬다. ③튀김가루에 찬물(1/2컵)을 섞어 반죽을 만든다. ④반죽에 잔멸치, 감자, 당근, 피망, 귤껍질을 넣어 섞는다. ⑤180℃로 달군 식용유에 튀김반죽을 한입 크기로 넣어 노릇하게 튀겨 건진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