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대 소비 시즌 ‘춘절’과 연계한 경북 농식품 공격적 마케팅 나서

경상북도는 지난해 글로벌 경기침체 등 어려운 여건에도 사상 처음으로 농식품 4억불(11월말) 수출달성에 힘을 받아, 올해는 5억불을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 연초부터 베트남(6일~25일), 중국(10일~24일), 대만(11일 ~23일) 등 아시아 3개국에서‘경북 우수 농수산식품 홍보․판촉전’행사를 가진다.

이번 행사는 아시아 최대 소비 시즌인 중국‘춘절’을 맞아 3개국에서 동시에 열리는 행사로, 한ASEAN·한중FTA 체결로 20억 거대 인구가 연접한 중국․동남아 신흥시장인 아시아 시장 집중공략을 위해 마련됐다.

경북을 대표하는 사과, 배, 홍삼 등 지역대표 농특산물 20여 품목에 대해 베트남(e-mart), 중국 상해(STAR LIVE 쇼핑몰), 대만(JASON, RT mart 등)의 최대유통업체와 손을 잡고 홍보․판촉행사를 진행하며, 행사장을 찾은 고객들에게 사과, 곶감, 떡볶이, 조미김 등을 나눠주는 시식행사도 가진다.

그밖에도 홍삼, 사과소주, 김치 등 경북도 농수산식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현지 바이어와 수출상담회를 가지며, 상설판매장이 설치된 중국(상해)에서는 상시 직접 제품을 판매한다. 앞으로 베트남에도 상설판매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중국과 동남아 시장은 고학력의 구매력이 높은 젊은층 비율이 높아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크고, K-POP과 한국드라마 등의 영향으로 지속적인 한류 확산에 따라 우리도 농식품 수출의 22% 차지하는 주력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한편, 아시아 시장의 본격적인 개척과 선점을 위해 해외상설판매장을 확대․개설하는 등 시장개척의 교두보로 활용할 계획이며, 우수 국제식품박람회 참가 확대 등 내실을 갖춘 수출상담회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김종수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지금까지 중국과 동남아시장의 농수산식품 교역은 저가의 가격경쟁력을 내세운 수출이 많았지만, 이제는 안전하고 품질 좋은 우리 농수산식품을 아시아에 선보일 시기가 됐다”며, “중국 등 동남아시장의 수출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