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제1차 노후준비 지원 5개년 기본계획’ 발표

베이비붐 세대 800여만 명에게 노후 진단 서비스가 실시되고, 중장년 고용확대 방안 논의가 본격화 된다.
보건복지부는 고령화시대에 대비해 ‘제1차 노후준비 지원 5개년 기본계획’을 지난해 12월28일에 발표했다. 국민 노후 준비를 위해 국가 차원의 기본계획이 만들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민들이 노후에 빈곤, 질병, 고독 등을 겪지 않도록 국가가 재무· 건강· 여가 ·대인관계 등의 분야에서 노후준비를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특히 베이비부머를 우선 대상으로 본격 은퇴하기 이전에 최소 1회 이상 노후 준비 진단상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노인들이 더 오래 일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정년 조정과 중장년 고용 확대 방안 등 사회적 논의도 본격 추진된다.
중앙과 지역 노후준비지원센터로 국민연금 공단이 활용된다. 재무 분야 진단을 하고 공적 사적 연금 가입률 등 노후 소득을 높이기 위한 사후관리 역할을 하게 된다.
뿐만아니라 건강 여가 대인관계 등 비재무 분야도 노후준비지원센터를 방문해 표준화한 진단 지표로 노후 준비 수준을 진단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지역 노후준비지원센터는 노후 준비 상담 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한다. 연금공단 금융기관 보건의료 기관 등 노후준비 서비스 관련 기관의 퇴직자들이 교육 과정을 이수하면 노후준비 교육 인력으로 활동하도록 해 재능나눔과 일자리 확대를 강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