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여성·재난약자 맞춤형 ‘안전교육 안내서’ 개발

중앙부처․지자체 등 관련기관에 배포

여성가족부는 여성과 노약자, 아동, 장애인, 임산부 등 재난 약자들이 지진과 화재 등 각종 재난을 평소 예방·대비하고, 재난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맞춤형 안전교육 안내서’를 개발했다.

재난 약자란 6세 미만 혹은 65세 이상, 장애인, 임산부, 와병환자, 휠체어를 타고 이동하는 자 등 혹은 이들과 함께 거주(동반)하는 자를 말한다.

2015년 재난안전에 대한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 결과, 임산부나 재난 약자를 주로 보살피게 되는 여성들을 위한 특화된 안전교육 안내지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된 데 따른 것이다.

안내서는 재난 전반에 걸쳐 공통으로 숙지해야 할 사항부터, 재난유형별(자연·사회재난, 생활안전)·재난단계별(예방·대비, 대응, 복구) 유의사항까지 구체적인 내용을 담았다. 특히, 재난 약자와 보호자가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별도로 눈에 띄도록 구성했다.

안내서에 소개된 재난 시 유의사항을 몇 가지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재난 약자 본인과 동반자, 1인 가구 여성은 재난 시 주위에 도움을 청할 수 있는 가족이나 이웃 등 2명 이상과 사전에 연락․도움 방법을 상의하고 대피계획을 세워야 한다. 특히, 어린이, 고령자, 장애인, 임산부 등 재난 약자를 동반해 거주지에서 대피소까지 실제 소요시간과 이동 경로를 알아둬야 한다.

지진 발생 시 대응단계에서는 영유아 또는 노약자·장애인에 대해 유모차나 휠체어 사용을 자제하고, 이들을 업거나 손을 꼭 잡아 이동하며 반드시 안전모자 가방, 베개 등으로 머리를 보호해야 한다. 화재가 발생하면 힘들더라도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선 안 되며, 시각장애인을 동반하는 보호자는 장애물의 위치를 알려주어 시각장애인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안내서 부록 ‘가족재난계획 가이드라인(안내지침)’에는 가족이 거주하는 공간에 대한 위험요소를 점검하고, 재난 약자를 동반한 경우 신속한 대피와 대응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도 담았다.

가족재난계획 가이드라인 내용은 ▲집안 대피지도 작성법 ▲자녀, 고령자 등 동반하는 재난 약자별 준비사항과 행동요령 ▲준비물품 목록 ▲비상연락망 작성법 등이다.

아울러 일본, 중국, 미국의 여성 관련 안전 안내서를 수록해 추가 정보를 원할 경우 외국 사례도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개발된 안내서는 각 중앙부처, 시·도 지방자치단체, 재난안전 교육기관 등에 배포된다.

이 안내지침 개발을 맡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동식 박사의 조사에 의하면 ‘재난 발생 시 대응능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조사대상 중 13명의 임산부가 모두 ‘아니다’라고 답변했고, 1인 가구 여성도 10.2%에 그쳐 지체장애인 남성(26.8%)보다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남성 30.6%, 여성 14.6%만이 재난 약자를 동반한 재난안전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돼 여성 대상 안전교육의 필요성이 크다는 것을 보여줬다.

여가부 최성지 여성정책국장은 “여성들이 상대적으로 관련 교육경험이 적고 재난 취약성도 남성보다 높은 만큼, 여성의 상황을 고려한 안전교육 안내서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며 “이번 안내서 개발을 계기로 앞으로 여성과 재난 약자의 재난 대비와 대응역량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안전교육기관의 협조를 적극적으로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