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수 장관, 대국민담화 통해 차단에 국민협조 당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위기경보가 경계에서 심각단계로 격상되는 한편 조기 종식을 위해 축산농가와 관계자, 지자체 등을 비롯해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당부됐다.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16일 오전 10시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기자실에서 이 같은 골자로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했다.

이에 김 장관은 AI 방역대책본부를 중앙사고수습본부로 전환하고 전국 모든 시·군에 AI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해 현장 방역 대응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통제초소를 전국의 주요 도로로 확대하는 등 대응조치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또한 발생농장 가축의 신속한 살처분과 주변 소독, 축산관련 시설 등의 잠정적 폐쇄 조치, 현장 살처분 인력 등 인체감염 고위험군에 대한 항바이러스제 투여, 개인보호장구 지급, 피해농가에 대한 신속한 정책자금 지원 등의 대책도 내놓았다.

특히 김 장관은 “사육농가 관리, 유통체계와 방역시스템 개선, 질병발생과 관리에 관한 연구개발 등 축산업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대책을 만드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무엇보다 농장단위 1차 방역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전국 축산농가는 AI 바이러스가 농장 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더욱더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밝히며 축산농가, 축산관계자, 시․군 공무원과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재차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