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다문화가족 포럼 “다문화 청소년에 특화된 정책 절실”

▲ 지난 11월29일 열린 다문화포럼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 환경을 위한 구체적 제안들이 쏟아져 나왔다.

다문화 청소년의 재능·강점 발휘할 수 있는 성장 환경 필요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자녀 인구가 20만을 넘어선 가운데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의 증가와 성장에 따라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특화된 정책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여성가족부는 지난 11월29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 별관에서 ‘다문화가족 자녀의 성장발달에 따른 정책과제’를 주제로 ‘다문화가족 포럼’을 개최했다. 현장 전문가, 학계 등 다문화 관련 각계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다문화가족 자녀의 성장에 따른 정책수요를 파악하고, 성장주기에 따른 구체적인 정책과제를 모색하는 자리였다.

최윤정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다문화가족 자녀의 현황과 향후 과제’란 주제 발표를 통해 “최근 결혼이민자가 줄어드는 추세지만 2005년 이후 급증한 결혼이민자들의 자녀가 성장해 다문화가족 청소년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들은 일반 청소년에 비해 사교육 참여율이 낮고 부모와의 대화 시간도 적어 상대적으로 취약한 여건에 놓여 있으며 이들을 위한 특화된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 위원은 ▲공공 영역에서 학습 지원의 강화 ▲또래관계 지원 등 청소년기 정책마련 ▲외국 성장 자녀에 대한 차별화된 접근과 지원을 제안했다. 무엇보다 다문화 자녀 가운데 교육도 받지 않고 구직과 취업 의사도 없는 청소년이 18%에 달해 이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의 필요성도 요구됐다. 외국계 부모의 모국어를 배운다는 비율이 27.8%여서, 이중언어 교육 대상 확대 방안도 제기됐다.

‘다문화 학생 진로 교육 및 취업 지원 강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한 류성창 국민대 교수는 “다문화 학생들은 학교생활 적응뿐 아니라 고등교육 기관 진학과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다문화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적합한 진로교육과 취업 지원 프로그램 개발과 상담 강화 ▲다문화 학생의 진학과 취업정보에 대한 네트워크 구축과 홍보 ▲다양한 직종에 진출 할 수 있는 각종 기술훈련과 심화 직무교육 확대 등을 제안했다.  

이외에도 지정토론에서 서덕희 조선대 교수는 중도입국 청소년과 국내에서 자란 다문화가정 자녀를 획일화하지 말고 맞춤형 지원 정책을 개발할 것을 주문했다. 다문화 학생의 요구에 적합한 진로 교육과정과 관련 정보의 쉬운 접근성, 다문화 선배 멘토에 대한 필요성도 주문했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다문화가족의 학령기 자녀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올해부터 ‘다재다능 프로그램’을 신규로 추진해 학령기 자녀의 정체성·사회성·리더십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교육제도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다문화 학부모를 위해 입시정보 다국어 제공과 입시설명회 등을 시범 실시했으며, 내년부터는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차별받지 않고 각 분야에서 재능과 강점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성장 환경을 마련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정책 과제“라며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89만 다문화가정에 도움이 되고 공감을 얻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